박근혜 대통령 탄핵소추안 가결로 들어선 황교안 권한대행 체제가 "국정공백 불가"를 강조하면서 노동계에 협조를 요청했지만 노동계는 냉담한 반응을 보였다.

이기권 고용노동부 장관은 11일 오후 서울 장교동 서울지방고용노동청에서 본부 간부들과 지방관서장·산하기관장들이 참석한 가운데 확대간부 및 기관장회의를 주재했다. 이 장관은 이날 회의에서 “어려울 때일수록 기본부터 챙겨야 한다”며 “임금체불 방지, 최저임금 준수, 산업재해 예방 등 기본적인 우리 업무가 현장에서 밀도 있게 이뤄지도록 해 달라”고 당부했다.

이와 함께 이 장관은 “고용상황을 점검할 수 있는 체계를 구축하고 현장의 고용흐름과 분위기를 파악·예측해 선제적 대응이 가능하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박근혜 정부의 노동개혁 추진 입장을 굽히지 않았다. 이 장관은 “(정년연장과 관련한) 임금체계 개편은 법적으로 의무화돼 있다”며 “노사가 임금체계 개편과 능력중심 인력운용을 구축하도록 일관성 있게 지원 노력을 다해 달라”고 밝혔다.

노동계 반응은 차갑다. 박근혜 정부의 노동개혁 정책 폐기와 이기권 장관 사퇴를 요구했다. 김준영 한국노총 대변인은 “노동부는 성과연봉제 강행 같은 잘못된 정책을 반성하고 일상적인 업무에 매진해야 한다”며 “그렇지 않으면 내각도 탄핵 국면에서 자유롭지 못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민주노총은 지난 10일 광화문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박근혜와 함께 탄핵당한 박근혜 정책을 모두 폐기해 쓰레기통으로 집어넣어야 한다”며 “부역자인 황교안과 이기권은 사퇴하라”고 촉구했다.

한편 유일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10일 오후 서울 명동 은행연합회관에서 경제단체 수장들과 양대 노총 대표들을 만나 비상시국에 대한 협조를 요청할 예정이었는데, 양대 노총 모두 불참했다. 양대 노총 관계자들은 “황교안 권한대행 체제에서 국정공백이 없다는 것을 보여 주고 싶은 모양인데, 들러리를 설 생각은 없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