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최순실 국정농단 사건의 공범으로 지목된 새누리당을 규탄하는 노동계의 행렬이 이어지고 있다. 민주노총은 7일 전국 주요 광역시·도에서 기자회견과 결의대회를 열고 박근혜 대통령 즉각 퇴진과 새누리당 해체를 요구했다.

박 대통령에 대한 탄핵소추안 국회 본회의 표결이 9일로 예정되면서 민주노총은 탄핵안에 반대하는 새누리당을 압박하는 항의행동을 전국 곳곳에서 벌이고 있다. 수도권에서 모인 조합원 500여명은 이날 오후 서울 여의도 산업은행 앞에서 결의대회를 열고 "새누리당은 국민이 요구하는 즉각 퇴진을 수용하기는커녕 명예퇴진을 운운하며 박근혜 대통령 살릴 궁리만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들은 결의대회 직후 KBS 본관 앞을 지나 새누리당사까지 행진했다. "새누리당 닥치고 해체하라"라고 적은 상징물을 불태우는 퍼포먼스도 했다. 최종진 위원장 직무대행은 "범죄자 박근혜는 4월 퇴진도 아니고, 탄핵과 헌법재판소 판결을 기다리는 것도 아닌 지금 즉시 퇴진해야 한다"며 "부역자 새누리당을 해체하고 국정농단에 가담한 재벌 등 모든 세력을 처벌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민주노총 울산본부는 이날 새누리당 친박 핵심인사로 꼽히는 박맹우 사무총장의 지역사무실을 점거하고, 사무실 앞에서 촛불집회를 개최했다. 강원본부는 강릉·원주·춘천 등 강원도 6개 지역에서 동시 기자회견을 열고 새누리당 의원들에게 탄핵안 표결 찬성을 요구했다. 새누리당 제주도당 당사 앞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는 "공공의 적 새누리당은 범죄자 박근혜 비호행위를 중단하고 즉각 해체하라"는 목소리가 나왔다.

한편 박근혜 정권 퇴진 비상국민행동은 이날 저녁 여의도 새누리당사 앞에서 촛불집회를 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