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제철에서 연이어 발생하고 있는 산업재해 사망사고와 관련해 사업주 처벌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금속노조는 6일 "산재 사망사고 악순환을 끊기 위해 고용노동부는 공장에 대한 안전시스템을 조사하고 사업주를 처벌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현대제철에서는 2007년부터 최근까지 10년간 28차례 산재사고가 발생해 32명이 숨지고 21명이 다쳤다. 지난달 28일에 이어 이달 5일에도 산재 사망사고가 발생했다.

노조에 따르면 5일 사고는 노동자가 크레인에서 떨어져 일어났다. 사고현장은 위험천만했다. 계단이 좁아 중심이 무너질 경우 추락 위험이 높고 안전난간마저 부서진 채 방치될 정도로 보호조치가 미흡한 것으로 확인됐다. 지난달 28일 일어난 끼임사고 때에는 수하물을 들어 올리는 데 사용하는 장비인 유압잭이 구비돼 있지 않아 구조하는 데 1시간이나 걸렸다.

노조는 "현대자동차그룹은 박근혜 정권의 비리에 가담해 미르·K스포츠재단에 128억원이나 되는 돈을 넣었으면서도 현장에서 일하는 노동자들의 안전문제를 위해서는 한 푼도 쓰지 않고 있다"며 "노동부는 현대제철 안전시스템을 조사하고 노동자 죽음을 방치한 사업주를 처벌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현대제철은 노동자들이 쇳물 분배기 또는 냉각수에 떨어지거나 장비에 끼여 사망하자 2013년 말 안전관리인력 확충과 안전시스템 구축에 5천억원을 투자하겠다는 대책을 발표했다. 노조 관계자는 "노동자들이 안전문제를 제기하고 설비 개선을 요구할 때마다 회사는 돈이 없다는 말만 늘어놓고 있다"며 "현대제철을 안전한 일터로 만들겠다는 경영진 발표가 새빨간 거짓말로 드러나고 있다"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