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대통령의 탄핵소추안 표결을 앞두고 정치권이 총성 없는 전쟁을 하고 있는 가운데 노동·시민·사회단체가 국회를 압박하는 총력전에 나선다.

5일 박근혜 정권 퇴진 비상국민행동에 따르면 이들은 이날 저녁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촛불집회를 한 다음 청와대에서 200미터 떨어진 청운효자동주민센터 방향으로 행진했다. 6일 오후에는 운영위원회의를 열고 국회 탄핵소추안 표결 전후인 8~9일 일정을 확정한다.

남정수 비상국민행동 공동대변인은 "광화문은 물론이고 국회가 있는 여의도에서도 촛불집회를 열어야 한다는 의견이 많다"며 "아무래도 8일부터는 여의도로 집중하는 투쟁계획이 잡힐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그는 "민주노총은 비상국민행동 계획에 맞춰 함께 행동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국노총은 비상국민행동과 투쟁일정을 공유하는 한편 한국노총 독자투쟁도 병행한다는 방침이다. 한국노총은 국회 본회의가 열리는 9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인근 KB국민은행 앞에서 '박근혜 탄핵! 한국노총 대표자 및 상근간부 결의대회'를 한다. 이날 오후 각 회원조합과 지역본부에 공문을 보내 결의대회 총집결 지침을 내렸다. 한국노총은 "박근혜 탄핵 표결이 반드시 통과될 수 있도록 국회를 압박해야 한다"며 "9일 탄핵이 가결되지 않으면 국회도 전 국민적 분노를 감당하지 못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국노총은 특히 노총 출신 새누리당 국회의원 전원을 탄핵 찬성에 동참하도록 견인하겠다는 계획이다. 한국노총 출신 의원들 중 현재 김성태 의원만 "탄핵 표결에 참여하겠다"고 말한 뒤 비박계 새누리당 비상시국위원회에 참여하고 있다. 초선 의원인 문진국·임이자·장석춘 의원은 탄핵과 관련해 별다른 입장을 밝히지 않고 있다.

한국노총 관계자는 "아직까지 탄핵 관련 입장 표명을 하지 않고 있는 노총 출신 의원들이 있다"며 "이들의 찬성 의견을 구하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