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대통령이 29일 세 번째 대국민 담화를 통해 자신의 진퇴 일정을 국회에 넘기겠다고 밝히자 박근혜 정권 퇴진 비상국민행동은 "분노한 민심에 기름을 붓는 담화"라며 박 대통령의 즉각 퇴진을 재차 촉구했다.

비상국민행동은 이날 오후 서울 중구 민주노총 13층 대회의실에서 긴급브리핑을 열고 "자신의 범죄사실을 인정하지 않고 주변의 잘못으로 돌린 뻔뻔한 담화"라며 "국회에 책임을 떠넘기고 물러날 생각이 없다는 꼼수이자 정치술수"라고 비난했다.

비상국민행동은 "두 번째 거짓담화가 100만 촛불항쟁을 만들어 냈듯이 세 번째 담화는 30일 민주노총 1차 총파업·시민 불복종의 날과 12월3일 6차 범국민행동에 더 많은 국민의 참여를 호소한 담화였다"고 꼬집었다. 이어 "국민은 기만적인 박근혜 담화에 부응해 거리로, 광장으로 나설 것"이라고 선언했다.

비상국민행동은 "국민의 요구는 즉각 퇴진"이라며 "국회, 특히 야당은 국민과 함께 즉각 퇴진항쟁에 함께할 것을 요구한다"고 밝혔다. 남정수 비상국민행동 대변인(민주노총 대변인)은 "오늘부로 하야하겠다는 말을 기대했던 국민은 뒤통수를 맞았다"며 "박근혜가 공을 국회에 떠넘기 것에 대해 야당은 단호한 입장을 밝혀야 한다"고 말했다.

한국노총은 이날 성명을 내고 "오늘 담화를 통해 박 대통령이 스스로 언제까지 물러나겠다고 말하는 것은 불가능하다는 사실이 입증됐다"며 "국회는 담화 내용을 가지고 좌고우면하지 말고 대통령 탄핵 절차에 돌입하라"고 요구했다.

한국노총은 지난달 말 꾸린 비상대책팀을 이날부터 비상시국대책위원회 체제로 확대·개편했다. 박 대통령 즉각 퇴진을 위한 실천방안을 마련할 방침이다. 한국노총 관계자는 "전 조직 총회투쟁을 조직해 단위조직별로 비상시국총회를 열고 대통령 즉각 퇴진에 대한 입장과 조직별 상황에 맞는 투쟁계획을 실천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매주 토요일에 열리는 '박근혜 퇴진 범국민행동' 참여와 박근혜 정권 퇴진 서명운동·사업장별 현수막 달기도 독려한다. 다음달 12일 중앙집행위원회에서는 총파업을 포함한 투쟁 계획을 논의한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