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28일 국정 역사교과서를 공개했다. 대다수 교육감들과 전국교직원노조는 "국정교과서를 즉각 폐기하라"고 반발했다.

이준식 교육부 장관은 이날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3종의 국정교과서 현장검토본을 공개했다. 3종은 중학교 역사 1·2, 고등학교 한국사다. 국정교과서에 대해 이 장관은 “올바른 역사교과서는 학생들이 특정 이념에 치우지지 않고 균형 잡힌 역사관과 국가관을 가질 수 있도록 심혈을 다해 개발했다”고 주장했다.

고등학교 한국사 현장검토본은 근현대사 부분에서 박정희 정권의 독재를 미화하고 새마을운동을 부각했다는 비난을 받고 있다. 북한을 비판하는 내용을 담고 있는 부분도 대폭 늘어났다. 북한의 군사도발·인권·핵개발은 소주제를 만들어 지적했다.

정부는 특히 “박정희 정부는 지속적인 산업화와 경제발전을 추진하기 위해서는 과학기술 연구개발에 대한 중기적인 투자와 지원이 중요하다고 판단하고, 다양한 과학 기술 진흥정책을 수립하였다”고 서술했다. 군부독재에 대한 부정적인 평가보다 경제발전에 대한 성과를 강조한 것이다.

전북·세종·제주를 비롯한 14개 시·도교육청은 "국정교과서를 학교 현장에서 쓰지 않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민병희 강원도교육감은 “국정교과서는 현 정권과 함께 동반퇴진하는 게 마땅하다”며 “적어도 강원도 학교의 교실에는 정권의 꼭두각시 교과서가 놓이지 않도록 다방면으로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전교조는 민주노총 총파업 당일인 30일 연가투쟁을 시작으로 국정교과서 불복종투쟁에 나선다. 전교조는 "교육부가 무너지는 정권을 보위하는 마지막 부역행위를 하고 있다"며 "전교조는 교육부가 국정 역사교과서를 완전히 폐기할 때까지 투쟁하겠다”고 경고했다.

한편 이날 교육부는 국정교과서 집필진 31명의 명단을 공개했다. 김명섭 연세대 교수(정치외교학)를 포함한 24명의 학자와 7명의 교사가 집필에 참여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