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원들로 구성된 상선노련이 14일 성명을 내고 “고용위기 극복을 위해 해운업계가 공동노력을 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한진해운이 최근 직원 600여명에게 해고를 통보하자 이를 해결하기 위해 힘을 모으자고 호소한 것이다.

연맹은 이날 성명에서 “한진해운 법정관리 사태 이후 혹시나 하는 우려가 현실로 나타나면서 선원들의 손에 해고통지서가 전달됐다”며 “해고예정일인 다음달 10일까지 이변이 없다면 600여명의 선원들은 꼼짝없이 직장을 잃게 될 처지에 빠졌다”고 우려했다.

한진해운은 지난 10일 “급격한 경영여건 악화에 따라 부득이 경영상 인력 구조조정을 시행하게 됐다”며 직원들에게 해고예보를 통보했다. 연맹은 “업계가 추가 수용할 수 있는 선원은 200명 남짓에 불과하다”며 “정부는 선원 고용위기 극복을 위해 여러 방안을 강구 중이라고 누차 밝혔으나 결과적으로 지나치게 소극적으로 대응했다”고 비판했다.

연맹 관계자는 “선원들은 사회와 단절된 고립무원의 바다에서 일을 하기 때문에 일상적인 정보가 부족해 자발적인 구직활동에 어려움을 겪을 수밖에 없다”며 “납득할 수 없는 상황에서 한진해운이 하루아침에 무너졌고, 선원들은 생계를 위한 마땅한 대책조차 찾지 못하고 있다”고 상황을 전했다.

연맹은 정부와 해운업계가 적극적으로 나서 공동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연맹은 “한국인 선원 양성을 위해 2008년부터 시행 중인 국가필수지정선박제도를 일시적으로 확대해 실직 선원을 흡수하고 한진해운 선박 매입시 반드시 고용승계가 이뤄지도록 해야 한다”며 “정부는 자율적으로 국가필수지정선박에 동참하거나 고용승계에 참여한 해운기업에 고용장려금 또는 세제 혜택을 줘야 한다”고 요구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