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윤자은 기자
서울시와 자치구에 고용안정을 요구하며 2일 현재 29일째 파업을 하고 있는 보건의료노조 서울시정신보건지부(지부장 김성우)가 서울시 4개 자치구와 고용안정협약을 체결했다.

지부는 이날 오전 서울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서울시 2개 기관과 4개 자치구와 고용안정협약에 합의했다”며 “서울지역 전체 자치구 확대를 위한 투쟁을 하겠다”고 밝혔다.

지부에 따르면 지난 1일 서울시정신건강증진센터·서울시자살예방센터와 동작구·성동구·성북구·종로구 4개 자치구 등 6개 기관과 고용안정협약을 체결했다. 지부는 “조합원이 소속된 22개 자치구 가운데 4개 자치구가 협약에 합의함으로써 전체 자치구로 확대될 수 있는 물꼬가 트인 것”이라며 “미합의 자치구를 직접 찾아가 정신보건 노동자의 고용안정이 질 높은 정신건강증진사업의 출발점임을 알리겠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조합원 18명이 7일 만에 단식을 중단했다.

지부는 이날부터 3일 동안 강북·강동·도봉·송파·은평·강남·중·서초·노원·서대문·중랑·마포·광진·영등포·용산·금천·강서·양천구 등 18개 미합의 자치구 구청 앞에서 선전전을 한다. 조합원들이 쓴 편지도 자치구에 전달한다.

지부가 요구하는 고용안정협약서에는 △위탁 변경이나 재계약시 고용승계 △직영 전환시 고용유지 노력 △고용안정협약의 실질적 보장을 위한 협의체 운영이 담겨 있다.

지난달 26일 시작한 서울시청 앞 철야농성은 지속한다는 방침이다. 김성우 지부장은 “자치구에서 책임성을 깨닫지 못하고 있다”며 “자치구와 지역 주민들에게 고용안정협약의 필요성을 알리는 활동을 펼쳐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지부에는 서울시와 자치구가 직영 혹은 위탁해서 운영하는 정신건강증진센터 정신건강전문요원들이 가입해 있다. 1년 단위나 단기근로계약을 맺는 계약직이다. 이들은 서울시와 자치구에 고용안정을 요구하며 지난달 5일 파업에 돌입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