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계가 이른바 박근혜·최순실 게이트와 관련해 관련해 박근혜 대통령에게 책임을 묻는 투쟁의 전면에 나서고 있다. 민주노총은 시국농성에 참여하고, 한국노총은 정권 퇴진 요구를 내걸 예정이어서 대통령 하야를 촉구하는 목소리가 거세질 전망이다.

민중총궐기투쟁본부 "국정농단 세력 퇴진" 시국농성

민주노총이 참여하고 있는 민중총궐기투쟁본부는 1일 오후 서울 종로구 청계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헌법을 파괴한 국정농단 세력의 퇴진을 위한 범국민적 촛불항쟁을 만들기 위해 이날부터 시국농성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투쟁본부는 이날 농성장을 청계광장에 마련하고 매일 밤 '박근혜 퇴진 촛불행진'을 한다. 지난달 29일 5만여명이 모인 촛불시위를 발전시키기 위해 5일 서울을 포함한 전국에서 '박근혜 퇴진 범국민 촛불행진'을 개최한다. 12일에는 노동자·농민·빈민·청년을 비롯한 20만명이 모인 민중총궐기에 나선다.

이들은 최순실씨의 국정농단이 이뤄지는 사이 정부가 내놓은 노동개악·사드 배치·조선업 구조조정 등 반민생 정책 폐기를 요구했다. 박근혜 정부가 퇴진한 다음 정책을 원점에서 재검토해야 한다는 주문이다.

최종진 민주노총 위원장 직무대행은 "박근혜 정권은 권력을 사유화하고 국민을 겁박해 민주주의를 파괴했고, 최순실이 귀국했을 때에도 증거를 은폐·조작할 수 있게 시간을 줬다"며 "야당은 당리당략을 생각해 청와대·새누리당과 타협하는 우를 범하지 말라"고 말했다. 탄핵·하야를 요구하는 외면하지 말라는 경고다.

민주노총 투쟁사업장 노동자들은 별도 시국농성장을 꾸렸다. 아사히 비정규직·하이디스 해고노동자를 포함해 민주노총 소속 20여개 투쟁사업장 노조들은 이날 오전 서울 광화문 정부서울청사 앞에서 시국농성 돌입 기자회견을 열고 "박근혜 정권을 노동자·민중의 힘으로 끝장내자는 의지를 모아 투쟁하겠다"고 밝혔다.

차헌호 금속노조 아사히비정규지회장은 "박근혜 정권은 쌀값 21만원 보장을 호소하는 농민에게 살인 물대포를 쏘고 노동개악을 밀어붙이면서 민주노조를 탄압했다"며 "노동자·민중의 고통을 끝내기 위해 박근혜 정권을 하루라도 빨리 퇴진시켜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민주노총 지역본부·연맹들은 지역주민·현장 노동자를 상대로 민중총궐기 참여를 독려하는 홍보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한국노총 '정권 퇴진' 공식화 수순, 금융노조 민중총궐기 참가 결정

한국노총도 국민적인 정권 퇴진 요구 흐름에 함께하는 모양새다. 김동만 위원장은 민중총궐기투쟁본부·백남기투쟁본부·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416연대·민주주의국민행동의 제안으로 2일 오전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 국제회의장에서 열리는 비상시국회의에 참석한다. 박근혜 대통령 퇴진을 요구하는 시민·사회단체와의 첫 공동행보다.

한국노총 관계자는 "김 위원장이 이날 오후 광주전남지역본부 현장순회가 예정돼 있어 혹여 일정이 여의치 않으면 다른 임원이 대신 비상시국회의에 참석할 것"이라고 말했다.

3일 오후에는 서울 여의도 한국노총회관에서 중앙집행위원회를 열고 '박근혜 정권 퇴진' 기조를 공식화한다. 산별연맹 대표자들과 지역본부 의장들의 의견을 청취한 후 곧바로 기자회견을 열고 시국선언을 발표한다. 또 다른 한국노총 관계자는 "정권 퇴진 기조에 반대하는 의견도 있겠지만 지금과 같은 정국에서 강하게 반대하기는 쉽지 않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한국노총은 12일 민중총궐기 결합 여부를 놓고 고심을 거듭하고 있다. 박근혜·최순실 게이트가 터진 뒤 각계각층과 시민들까지 최대 규모로 모이는 집회가 예상되는 만큼 한국노총이 공식적으로 참여해야 한다는 의견과 19일 전국노동자대회를 앞두고 동력이 분산된다는 의견, 그리고 조직분열을 우려하는 의견이 엇갈리는 것으로 전해졌다. 한국노총 관계자는 "민중총궐기 참여단체로 들어가지 않아도 뜻이 있는 조직들은 참여하지 않겠냐"고 말했다.

한편 금융노조는 이날 투쟁위원회에서 12일 민중총궐기와 19일 한국노총 노동자대회에 집중하기로 결정했다. 양대 노총 제조부문 공동투쟁본부는 시국성명을 내고 "12일 민중총궐기 투쟁에 참여하겠다"고 밝혔다.

제정남 기자
배혜정 기자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