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노총
김동만 위원장이 "박근혜 정권 퇴진"을 선언한 가운데 한국노총이 조만간 중앙집행위원회를 열고 투쟁 기조와 방향을 논의할 것으로 예상된다.

한국노총 관계자는 "11월19일 전국노동자대회의 성공적인 개최와 한국노총의 대외 기조 변화에 대한 조직적 논의를 위해 중집 개최가 필요하다는 의견이 있다"고 27일 밝혔다.

한국노총은 올해 7월 중앙위원회, 지난달 중집을 열어 '2대 지침 폐기·이기권 고용노동부 장관 퇴진'을 하반기 투쟁 기조로 확정한 바 있다.

그런 가운데 최근 비선실세로 확인된 최순실씨의 국정농단 사태로 각계각층에서 대통령 하야부터 정권 퇴진·탄핵 요구가 터져 나오고 있다. 한국노총도 공식적으로 노선 수정이 불가피한 상황이다.

전날 정부세종청사 노동부 앞에서 열린 '전국 동시다발 노동부 규탄 결의대회'에서 김동만 위원장이 "오늘부터 한국노총은 그동안의 투쟁을 터닝포인트 삼아 국민을 기만하고 국정을 농단한 박근혜 정권 퇴진투쟁에 나서야 한다"고 밝힌 것도 정국 변화를 감안한 것이었다.

또 다른 한국노총 관계자는 "공식적인 회의체에서 여러 산별연맹 대표자들과 지역본부 의장들의 의견을 모아야 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정권 퇴진 발언 이후 일부 산별연맹에서 항의를 받은 것으로 전해졌다. 이 관계자는 "위원장이 정권 퇴진을 선언하기는 했지만 조직적 결의로 가야 힘이 붙을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김 위원장은 이날 오후 대구 달서구 대구지역본부에서 열린 현장순회에서 "대한민국의 경제 주체 세력으로서 정권 퇴진을 요구한다"며 "한국노총이 중심을 잡고 정권 퇴진투쟁을 해 나가자"고 밝혔다. 그는 "내년 대선에서 헌법 33조에 있는 노동 3권을 보장해 줄 수 있는 사람을 뽑아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