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선실세 최순실씨의 국정개입 사실이 확인되면서 박근혜 대통령 하야와 탄핵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들불처럼 번지고 있다. 특히 대학가를 중심으로 학생은 물론 교수들까지 '최순실 게이트' 진상규명과 박 대통령의 하야를 촉구하는 시국선언이 잇따르고 있다.

교수들 중에서는 성균관대 교수들이 27일 첫 시국선언을 발표했다. 성균관대 교수 32명은 이날 오전 서울 종로구 성균관대 제1교수회관에서 "현재 대통령은 국가를 이끌 수 있는 능력과 양심을 갖추지 못했다고 판단한다"며 "대통령은 가능한 빨리 내각과 청와대 비서진을 전부 사퇴시키고 거국중립내각을 구성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경북대 교수 88명도 박 대통령의 하야를 요구하는 시국선언문을 발표했다. 이들은 "국민 자존심에 상처를 입히고 국가를 혼란에 빠뜨린 당사자인 박 대통령이 모든 책임을 지고 하야하는 것이 국가과 민족을 위해 봉사할 수 있는 마지막 길"이라고 강조했다.

한양대 총학생회는 "최순실 국정개입과 권력형 비리 등 밝혀지지 않은 의혹을 특검을 통해 명명백백 밝혀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국외대 총학생회는 "최순실 사태는 국정농단을 넘어 민주주의 파괴 행위이며 국가의 뿌리를 흔드는 행위"라고 비판했다. 성균관대 학생들은 이날 오전 학내 비천당 앞에서 시국선언 서명운동을 진행했다. 이 밖에도 중앙대·국민대·제주대·카이스트 학생들이 각각 박 대통령의 자진사퇴를 촉구하는 시국선언문을 발표했다.

시민사회와 노동계 성명도 이어지고 있다. 참여연대는 이날 성명을 내고 "박 대통령이 대통령직을 유지하는 한 진상규명이 제대로 이뤄질 것으로 기대하기 어렵다"며 "즉각 대통령직 수행을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공공연맹은 "대통령·청와대·정부 관료·새누리당이 한통속이 돼 국민을 속이고 최순실의 꼭두각시 노릇을 해왔다"며 "꼭두각시들은 모두 퇴진하라"고 압박했다. 사무금융연맹도 "국민을 개·돼지 취급하고 권력을 사유화해 최순실의 나라를 만든 박근혜는 물러나야 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