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조선업종노조연대회의 소속 노조 대표자들이 25일 서울 중구 민주노총 회의실에서 조선산업 구조조정 저지와 고용보장을 위한 원·하청 노동자 공동 기자회견 시작에 앞서 구호를 외치고 있다. 정기훈 기자
조선업 구조조정 국면에서 불거진 고용위기에 대응하기 위해 원청 정규직노조들과 하청노동자들이 (가칭)조선소 원·하청 노동자 연대회의를 꾸리기로 했다.

조선업종노조연대와 조선하청노동자 대량해고 저지 대책회의는 25일 오전 서울 정동 민주노총 대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조선산업 구조조정 저지와 하청노동자 고용보장을 위해 원·하청 노동자가 공동대응을 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연대회의에는 현대중공업노조·대우조선해양노조·금속노조 한진중공업지회를 비롯한 중·대형 조선소 8개 노조와 금속노조 현대중공업사내하청지회·전남서남지역지회, 거제통영고성 하청지회(준)가 참여한다.

지난해 조선소 하청노동자들에게 불어닥친 고용위기 태풍은 올해 정규직까지 휩쓸고 있다. 이들에 따르면 2014년 말부터 올해 중순까지 현대중공업에서 정리해고와 하청 폐업 등으로 일손을 놓은 노동자가 1만6천793명이나 된다. 정규직 4천856명과 하청노동자 1만1천847명이 일터를 떠났다.

그럼에도 회사는 최근 조선·해양플랜트를 제외한 나머지 사업부문을 자회사로 분할하는 계획을 수립했다. 해당 분야에서 일하는 정규직 4천300여명이 하청노동자로 전락할 위기에 놓였다.

지난해 말 대우조선해양에서 일하는 노동자는 정규직 1만3천여명, 하청노동자 3만6천여명을 포함해 4만9천여명이었다. 그런데 최근까지 하청노동자 8천500여명이 공장을 떠났다. 이달 7일 정규직을 대상으로 1천여명의 희망퇴직을 신청받기로 한 대우조선해양은 아웃소싱으로 2천명을 외주화한다는 계획을 세웠다.

하청노동자가 먼저 잘려 나가고, 뒤이어 정규직 고용위기가 불거지고 있는 것이다. 올해 연말부터 내년까지 최대 5만~6만명의 비정규직이 해고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정규직노조와 하청노동자들이 연대체를 만들어 공동대응에 나선 이유다.

백형록 현대중공업노조 위원장은 "사용자들이 1차 하청에 이어 2차 하청을 늘리면서 적은 금액으로 일을 시키고 손쉽게 노동자를 쫓아내는 방식의 고용방식을 확대하고 있다"며 "조선산업을 지켜 내고 노동자의 생존권을 지키는 정부 대책을 촉구하기 위해 원·하청 노동자가 함께 물러서지 않는 싸움을 하겠다"고 밝혔다.

하창민 현대중공업사내하청지회장은 "원·하청 노동자 대량해고 저지와 구조조정을 막는 첫걸음을 시작했다"며 "노동자 생존권을 지키기 위한 투쟁계획을 마련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정부는 이달 말 조선업 경쟁력 강화방안을 발표할 계획이다. 정부 의뢰로 삼성중공업·대우조선해양·현대중공업을 컨설팅한 맥킨지가 국내 조선업계를 빅2 체제로 개편해야 한다는 보고서를 작성한 것으로 알려져 조선업계가 긴장하고 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