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인 절반 가량이 인공지능·로봇같이 4차 산업혁명을 이끌 첨단기술로 인해 일자리가 줄어들 것으로 예상했다. 그럼에도 10명 중 8명은 4차 산업혁명에 대비하지 못하고 있다고 답해 두려움이 큰 것으로 조사됐다.

한국고용정보원이 올해 7월 23개 직종별 재직자 1천6명을 대상으로 4차 산업혁명에 대한 인식을 조사해 24일 공개한 결과에 따르면 응답자 44.7%는 “인공지능과 첨단기술 때문에 내가 종사하는 직업에서 일자리가 줄어들 것”이라고 전망했다. 일자리가 증가할 것이라고 내다본 직업인은 13%에 불과했다. 42%는 현상유지를 점쳤다.

일자리 감소 여부 전망은 직종별로 차이가 컸다. 금융·보험업 관련 직업인은 10명 중 8명(81.8%)이 일자리가 줄어들 것으로 예상했다. 금융권에서는 인공지능인 로보어드바이저가 고객에게 각종 투자상담을 하고 있고 핀테크·인터넷전문은행을 비롯한 정보통신기술(ICT) 기반 금융거래가 활발하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업무가 자동화될 가능성이 높은 화학제품생산기조작원을 포함한 화학 관련직(63.6%)과 용접원·도장기조작원을 비롯한 재료 관련직(61.4%)에서도 일자리가 감소할 것이라는 예측이 높았다.

반면 사회복지사·보육교사·성직자 같은 사회복지·종교 관련직(13.6%) 종사자들은 4차 산업혁명이 일어나더라도 일자리 변동(감소)이 적을 것으로 내다봤다. 보건·의료 관련직(25%)도 낮은 축에 속했다.

4차 산업혁명에 대한 준비 정도는 낮았다. “기술적 변화에 대한 준비가 돼 있는가”를 물었더니 “완벽히 준비가 돼 있다”(1.1%)거나 “준비가 돼 있다”(14.3%)고 긍정적으로 답한 이들은 15.4%에 불과했다.

절반을 약간 밑도는 44.9%는 “전혀 준비가 돼 있지 않다”고 답했고, 35%는 “약간의 준비만 돼 있다”고 밝혔다. 고용정보원은 “다수의 직업 종사자들이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해 일자리가 감소할 것으로 예상하는 만큼 민관 모두가 촉각을 곤두세우고 선도적으로 대응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