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용노동부가 올해 업무 중 재해로 10명이 숨진 현대중공업을 상대로 특별근로감독을 한다. 올해만 두 번째 특별근로감독이다.

19일 현대중공업노조에 따르면 부산지방고용노동청은 이날부터 다음달 2일까지 2주간 현대중공업을 대상으로 안전보건 특별감독을 실시한다. 노동부 근로감독관 20여명과 안전보건공단 직원 30여명이 투입됐다.

부산지방노동청은 올해 4월 기준으로 4명의 재해 사망자가 발생하자 같은달 24일부터 열흘간 현대중공업을 특별감독했다. 당시 부산노동청은 "경영층의 안전의지 부족, 생산우선 경영으로 인한 노사 간 신뢰 저하, 중대재해 재발방지 노력 부족, 작업표준 및 제반 안전규정 미준수, 안전교육 인프라 부족 등 전반적인 면에서 문제점이 드러났다"고 발표했다. 253건의 산업안전보건법 위반사항을 적발해 사법처리(185건)·작업중지(3건)·시정명령(190건) 조치를 했다. 과태료 2천300만원도 부과했다.

근로감독 뒤에도 산업재해는 끊이지 않았다. 이달 12일 정규직 장아무개씨가 숨진 것까지 포함해 사망자가 10명으로 늘었다. 6명은 하청 비정규직, 4명은 정규직이다. 현대중공업의 잦은 산업재해는 국정감사에서도 도마에 올랐다. 현대중공업 책임자를 증인으로 부르는 것이 무산되자 야당은 노동부에 특별감독을 요구했다.

노조 관계자는 "회사와 현장 관리자들은 특별감독팀이 방문하면 작업자를 빼돌리는 등 숨기기에 급급했다"며 "노동부는 감독 과정에 노조 참관을 보장해 현장을 면밀히 살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