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7일 서울시청 다목적홀에서 열린 서울시 근로자이사제 제정 기념식에서 노사정 관계자들이 선언문에 서명한 뒤 포즈를 취하고 있다. 왼쪽부터 박원순 시장, 명순필 서울시 투자출연기관 노동조합협의회 의장, 김태호 서울시 투자출연기관 사용자협의회 의장, 박태주 노사정 서울모델협의회 위원장.정기훈 기자
서울시가 근로자이사제 운영에 관한 조례 제정을 기념해 17일 오후 서울 중구 서울시청 다목적홀에서 토크콘서트를 열었다. 해당 조례는 지난달 29일 전국 최초로 제정·공포됐다.

근로자이사제는 서울시 투자·출연기관 중 서울메트로를 포함해 노동자 100명 이상인 13곳을 대상으로 시행된다. 1년 이상 재직한 노동자 중에서 비상임이사 정수의 3분의 1 이하(2명 이하)를 임명한다. 임기는 3년이다. 일반 비상임이사와 동일한 책임과 권한이 부여된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이날 환영사에서 “우리나라는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27개국 중 갈등지수가 두 번째로 높다”며 “근로자이사제는 새로운 협치와 건강한 노사관계를 이루는 보약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이용득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축사를 통해 “현재 중앙정부는 오히려 노사갈등만 조장한다”며 “독일과 스웨덴식 모델이 있듯이 한국도 근로자이사제 확대를 거쳐 중앙노사관계 구축 모델로 나아가야 한다”고 밝혔다.

노동계도 기대감을 나타냈다. 유영철 한국노총 상임부위원장은 “근로자이사제는 공공부문 노사관계에서 새로운 시도라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며 “노동자가 경영주체로서 참여한다면 기업 투명성과 공정성을 높일 것”이라고 말했다. 서형석 민주노총 서울본부장은 “똑같은 칼이라도 누가 쓰느냐에 따라 다른데, 근로자이사제가 모든 노동자에게 희망이 되길 바란다”며 “우리 모두 더 좋은 세상을 위해 협력하고 민간으로 확산되도록 노력하자”고 강조했다.

서울시는 김상조 경제개혁연대 소장의 사회로 근로자이사제 토크콘서트를 이어 갔다. 박원순 시장·이용득 의원·신건택 서울시의원·곽정수 한겨레 선임기자·박태주 서울시노사정서울모델협의회 위원장·김철 사회공공연구원 연구실장이 함께했다.

한편 서울시는 근로자이사제 시행에 따라 이달 13개 기관별 정관과 내부규정을 개정한 뒤 12월에 근로자이사를 임명하고 첫 이사회를 개최한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