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노조(위원장 김문호)가 9·23 총파업 이후 금융산업사용자협의회(회장 하영구)에 요구한 산별중앙교섭이 난항을 겪고 있다. 사측이 여러 사용자들의 사용자단체 탈퇴를 앞세워 공동교섭 요구에 소극적인 태도를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16일 노동계에 따르면 노조는 최근 사용자협의회에 19일 오후 서울 명동 은행연합회관에서 노사 대표자 전원이 참여하는 교섭을 요구했다. 노조와 사용자측이 교섭과 관련해 의견을 교환한 것은 이번이 네 번째다.

김문호 위원장과 하영구 회장은 노조가 성과연봉제 도입 저지를 위한 하루 총파업을 한 뒤 지난달 29일 처음으로 만나 교섭 재개 방식을 논의했다. 김 위원장은 산별중앙교섭 재개를 요구했고, 하 회장은 이달 9일까지 예정된 ‘글로벌금융리더스 포럼’ 참석을 위한 미국 방문 이후 시중은행장들의 의견을 모아 입장을 밝히겠다고 예고했다. 노조는 이달 7일 사용자측에 산별중앙교섭 재개를 공식 요구했다가 하 회장이 대대표 교섭을 제안하자 이를 수용했다. 대대표 교섭에서 하 회장은 “사용자협의회에 소속된 대부분의 회원사가 탈퇴한 상황에서 노조가 요구하는 산별교섭을 열기가 대단히 어렵게 됐다”는 입장을 밝혔다.

사업장별 교섭으로 성과연봉제 도입 여부를 결정해야 한다는 쪽으로 사용자들의 의견이 쏠려 있다는 얘기다. 개별교섭에 반대입장을 분명히 하고 있는 노조와 정반대의 태도다.

이에 김 위원장은 “사측의 사용자협의회 탈퇴를 인정할 수 없으며, 사용자협의회 회장으로서 금융산업의 안정과 노동계 전체의 평화를 위해 책임감을 가지고 사측 대표들이 교섭에 참석하도록 이끌어 주셔야 한다”고 요구했다. 이날 대대표 교섭에서 노조는 사용자협의회에 19일 각 사업장의 사용자 대표 전원이 참석하는 교섭을 촉구했다.

대다수 사업장이 사용자협의회를 탈퇴한 상황이어서 노조 요구대로 교섭이 성사되기는 쉽지 않아 보인다.

노조 관계자는 “사측이 대표성 문제를 핑계 삼아 교섭 재개를 거부하고 있는 만큼 대화와 교섭을 통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모든 사업장 노사 대표가 한자리에 모여 대화를 하는 것뿐”이라며 “사용자협의회를 비롯한 각 기관 사용자들이 대화로 문제를 해결할 의지가 있다면 어떤 조건도 달지 말고 교섭에 참여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