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을 비롯한 전국 550여개 노동자·농민·빈민·여성·청년단체들이 다음달 12일 민중총궐기를 개최하는 가운데 한국노총 단위노조 대표자들이 총연맹에 민중총궐기 참여를 호소하고 나섰다. 다음달 19일로 예정된 한국노총 전국노동자대회를 한 주 앞당겨 민중총궐기에 함께해야 한다는 얘기다.

한국노총 단위노조 대표자 연석회의는 13일 '한국노총 모든 조직과 조합원들은 민중총궐기 투쟁에 결집합시다'라는 제목의 성명을 통해 "상급단체가 어디냐가 중요한 게 아니라 이 땅의 노동자라면 박근혜의 노동파탄에 맞서 함께 투쟁해야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연석회의는 "노동파탄만이 아니라 세월호·백남기 농민·사드 배치·위안부 합의 등 독선과 만행을 부리는 박근혜에 맞서 노동자·농민·빈민·시민·양심 있는 국민 모두가 민중총궐기로 투쟁을 준비하고 있다"며 "연석회의는 노동개악 반대, 양대 지침 분쇄, 성과연봉제 철폐, 정리해고 반대, 이기권 노동부 장관 퇴진을 요구하며 박근혜 정권의 노동파탄·민생파탄·나라파탄에 맞서 투쟁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들은 총연맹에 민중총궐기 결합을 호소했다. 한국노총은 민중총궐기 한 주 뒤인 다음달 19일 서울광장에서 전국노동자대회를 한다.

연석회의는 "이런 비상한 시국에 노동자들이 소속이 다르다는 이유로 노동자대회를 따로 하는 것은 재고돼야 한다"며 "상급단체가 어디냐가 중요한 게 아니다"고 강조했다. 민주노총처럼 노동자대회를 민중총궐기 사전집회로 하고 민중총궐기에 결합하자는 제안이다.

연석회의 관계자는 "전국의 시민·사회단체들이 총궐기에 모여 함께 투쟁하는데 한국노총만 왜 매번 각개전투를 하느냐"며 "한국노총은 말로만 노동자 연대, 공동투쟁을 얘기하지 말고 행동으로 보여 줘야 한다"고 주문했다.

한국노총 관계자는 "이미 전국노동자대회 일정이 잡혀 있기 때문에 (일정을) 옮기는 건 현실적으로 어렵다"면서도 "민중총궐기에 최대한 결합할 방도를 내부적으로 논의하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