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본부장 박원호)가 파업에 돌입한 첫날부터 경찰과 충돌했다. 경찰의 과잉 대응 논란이 일고 있다.

화물연대는 10일 운송을 거부하고 파업에 돌입했다. 화물연대는 이날 오전 의왕 ICD·부산 신항·부산 북항 등 거점 세 곳에서 파업 출정식을 개최했다.

화물연대에 따르면 세 곳 중 부산 신항에서 충돌이 벌어졌다. 신고된 행진을 하던 중 일부 조합원이 대열을 벗어나 주변 운전자들에게 유인물을 나눠 줬다. 이에 대해 경찰측은 “신고된 범위를 벗어났다”며 조합원 3명을 연행한 것이다. 이들은 부산 강서경찰서로 연행됐다.

같은 장소에서 조합원 2명은 부상을 당했다. 차량에 앉아 있는 운전자에게 유인물을 나눠 주던 한 조합원의 발이 차량 앞 바퀴에 깔려 발가락이 으스러졌다. 또 다른 조합원은 누군가 던진 물건에 머리를 맞아 다친 것으로 전해졌다. 두 조합원은 병원에서 치료를 받은 뒤 귀가했다.

국토교통부는 이날 오후 또다시 대국민 담화문을 발표했다. 강호인 국토부 장관은 “정당성 없는 화물연대의 집단 운송거부에 대해 법과 원칙에 따라 단호하고 엄정하게 대처해 나가겠다”며 “국가경제에 심대한 악영향을 끼치는 운송거부를 즉시 철회할 것을 요청한다”고 밝혔다.

화물연대 관계자는 “화물연대가 평화로운 방식으로 파업을 진행하다 보니 정부의 진압 근거가 없어져 현장을 도발한 것 같다”며 “폭력사태를 만들어 진압하려는 것이 아닌지 의심이 든다”고 말했다. 화물연대는 무기한 전면 파업을 이어 갈 방침이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