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기권 고용노동부 장관이 긴급조정권 발동을 또다시 거론하면서 금속노조 현대자동차지부를 압박했다. 철도노조와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의 파업에 대해서는 “국민이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며 철회를 촉구했다.

이 장관은 10일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특별직원조회에서 “1억원 가까이 연봉을 받는 근로자들이 협력업체 근로자를 외면하는 실망스러운 행동을 해서는 안 된다”며 “다시 파업하면 장관에게 주어진 모든 방안을 실행하기 위한 절차를 진행하겠다”고 말했다.

이 장관이 언급한 ‘장관에게 주어진 모든 방안’은 긴급조정권을 의미한다. 지난달 28일 “현대차 파업에 대해 법과 제도에 있는 모든 방안을 강구하겠다”며 처음 긴급조정권을 언급한 지 12일 만에 다시 발동을 시사한 것이다.

현대차 노사는 이날 현재 실무협상을 이어 가고 있다. 현대차지부는 임금협상이 타결되지 않을 경우 11일 중앙쟁의대책위원회를 열고 파업을 포함한 향후 투쟁계획을 확정한다.

이 장관은 철도노조와 화물연대에 파업 중단을 촉구했다. 그는 “물류운송 지장이 지속되면 경제가 위축되고 결국 우리 아들딸의 일자리가 줄어든다는 사실을 잊지 말아야 한다”며 “(철도노조는) 조건 없이 파업을 철회하고 공정한 평가체제 구축방안을 노사가 협의해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이 장관은 화물연대 파업에 대해서는 “철도파업으로 인해 악화된 물류상황에서 화물연대가 이러한 상황을 악용하고 있다”며 “국가 경제나 국민 불편은 도외시한 채 자신들만의 이익을 위한 것으로서 국민이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