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1~2월 메틸알코올 중독사건이 발생했던 삼성전자 협력업체에서 피해자가 추가로 확인되면서 피해 확산 우려가 높아지고 있다. 메틸알코올을 취급하는 제조업 중 36%는 특수건강진단과 작업환경측정을 하지 않고 있다는 분석까지 나왔다.

올해 1~2월 피해 발생한 기업에서 또…

6일 노동건강연대에 따르면 인천과 부천에 있는 삼성전자 협력업체 2개 업체에서 각각 한 명의 노동자들이 메틸알코올에 중독돼 실명위기에 처한 것으로 확인됐다.

올해 1~2월에는 인천지역 한 곳, 부천지역 2곳의 삼성전자 협력업체에서 5명의 노동자들이 메틸알코올에 중독돼 실명하거나 시력이 손상돼 논란이 됐다. 그런데 이번에 추가로 확인된 피해자들은 당시 피해가 발생했던 노동자들과 같은 기업에서 일했다.

부천지역 업체에서 일한 29세 노동자는 지난해 2월 실명증상이 나타났다. 올해 1월 확인된 피해자보다 1년 먼저 중독된 것이다. 인천지역 업체에서 중독된 35세 노동자는 올해 2월 시력이 손상된 여성노동자와 비슷한 시기인 1월에 실명했다.

고용노동부는 올해 1~2월 집단 중독사건이 발생하자 해당 사업장에서 일한 노동자들을 추적조사하고, 인근지역 메틸알코올 취급사업장을 긴급점검했다. 또 메틸알코올 취급 사업장 2천879곳을 집중적으로 살폈는데, 당시 “추적조사 결과 추가 피해사례가 나오지 않았다”는 노동부 발표가 허언이 된 것이다.

이번 피해사례도 노동부가 먼저 인지한 것이 아니라 제보를 통해 확인됐다. 노동부 관계자는 “사실확인을 해 봐야겠지만 올해 2월 긴급점검 당시 누락된 것으로 보인다”며 조사가 미흡했음을 인정했다.

문제는 피해사례가 더 있을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다. 노동건강연대 관계자는 “올해 발견된 피해사례보다 1년 앞선 사례까지 확인된 것을 보면 피해 규모가 광범위할 것으로 우려된다”고 내다봤다.

지금까지 확인된 7명의 피해자 모두 근무장소가 고정적이지 않은 파견 노동자라는 점도 이런 우려를 뒷받침한다.

메틸알코올 취급기업 36%
특수건강진단·직업환경측정 미실시


메틸알코올 취급사업장의 안전보건관리가 전반적으로 부실하다는 조사 결과도 나왔다. 이날 한정애 더불어민주당 의원에 따르면 노동부가 올해 2~3월 전국 메틸알코올 취급 취약사업장 2천879곳을 점검한 결과를 분석했더니 97.5%가 특수건강진단 또는 작업환경측정을 실시하지 않았다.

2014년 실시한 작업환경실태조사에서 5인 이상 근무하는 메틸알코올 취급사업장이 7천131곳이었는데, 이를 기준으로 하면 5인 이상 메틸알코올 취급사업장 중 36.1%는 특수건강진단이나 작업환경측정을 하지 않고 있다는 얘기다.

한 의원은 “메틸알코올 취급사업장의 노동자 건강보호가 사각지대에 놓여 있다”며 △보건담당 근로감독관 충원 △소규모 사업장에 대한 특수건강진단·작업환경측정 비용 지원 확대 △근로자건강센터 확대 설치를 주문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