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을오토텍이 특전사·경찰 출신 용병을 채용해 노조파괴를 시행하기 직전 검찰과 사전 교감을 한 정황이 드러나 논란이 일고 있다. 기업의 노조파괴 부당노동행위에 검찰이 개입한 것 아니냐는 비판이 나온다.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박주민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6일 박효상 전 갑을오토텍 대표이사와 회사 김아무개 전무가 주고받은 모바일 메신저 대화록 일부를 공개했다. 공개된 문건은 고용노동부 천안지청이 지난해 4월23일 갑을오토텍을 압수수색하는 과정에서 확보해 법원에 제출한 자료 중 일부다. 문건에 따르면 2014년 9월2일 김아무개 갑을오토텍 전무가 박 전 대표이사에게 "사장님 오늘 오후에 아산에 내려오시는지요? 권 부장이 자문 결과보고를 드리려 합니다"라고 메시지를 보내자 박 전 대표는 "검찰 의견이 늦추랍니다. 참고하세요"라고 답했다.

대화가 오간 시기는 갑을오토텍이 노무법인 예지에게 노조파괴를 목적으로 한 컨설팅 자문을 받은 시기다. 같은해 10월께 예지는 회사 노사관계를 중심으로 한 조직진단을 실시하고, 11월 노조파괴를 위한 'Q-P 전략시나리오'를 작성했다.

대화에 언급된 권 부장은 당시 갑을오토텍 노무담당부장으로 추정된다. 박 전 대표를 부당노동행위 혐의로 법정 구속한 대전지법 천안지원의 올해 7월 선고에 따르면 권 부장은 예지로부터 Q-P 전략시나리오를 받은 뒤 박 전 대표에게 전달했다.

금속노조 갑을오토텍지회 관계자는 "권 부장이 노무법인 예지 자문 결과를 보고하려 하자 박 전 대표가 검찰을 언급한 점에 주목한다"며 "노조파괴를 준비하던 시기에 사측이 검찰측과 긴밀히 협조한 것은 아닌지 의심된다"고 말했다.

박주민 의원은 "김앤장법률사무소에 이어 검찰이 갑을오토텍 노조파괴에 관여한 정황을 의심할 문자 내용이 확인됐다"며 "사측의 부당노동행위와 대형로펌·검찰 개입에 대한 철저한 수사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박 의원은 이날 청주지검 등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해당 문자에 대한 검찰 입장을 국회에 보고하라고 주문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