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금속노조가 이용득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이정미 정의당 의원 등 야당 의원들과 함께 5일 국회 정론관에서 노동부 장관의 현대차 파업 긴급조정권 검토 발언을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정기훈 기자
금속노조 현대자동차지부(지부장 박유기)의 파업을 두고 이기권 고용노동부 장관이 "긴급조정권 발동"을 언급하면서 후폭풍이 거세다. 노사는 물론 노정, 여야가 나뉘어 대립하는 '갈등 사회'의 기폭제가 되고 있다. 금속노조 현대차그룹사 지부·지회들은 정부가 긴급조정권을 발동할 경우 총파업에 돌입하겠다고 경고했다.

금속노조와 이용득·강병원 더불어민주당 의원, 이정미 정의당 의원, 윤종오 무소속 의원은 5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는 노사자율 원칙과 노동 3권을 해치는 협박 정치를 당장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기자회견 참석자들은 긴급조정권이 사용자쪽에 일방적으로 유리한 제도라고 지적했다. 백남기 농민 사망 사건과 최순실 게이트로 수세에 몰린 정부가 정국 주도권을 쥐기 위해 긴급조정권으로 사회 갈등을 야기하려는 것 아니냐는 의혹도 제기했다.

이용득 의원은 "지금 노동부는 어린아이가 칼을 휘두르는 것 마냥 위험한 행동을 서슴없이 하고 있다"며 "이기권 장관은 사용자·박근혜 정권의 하수인 노릇을 중단하고 당장 사퇴하라"고 말했다. 강병원 의원은 "정부는 노사상생을 해치고 집단교섭을 거부하는 쪽이 어디인지부터 살펴보고 지도를 해야 한다"고 비판했다.

금속노조 현대차그룹 지부·지회들은 기자회견 전 별도 회의를 갖고 긴급조정권이 실제 시행될 경우 연대 총파업을 벌이기로 의견을 모았다. 금속노조에는 현대차그룹 주요 계열사 노조 조합원 9만8천여명이 가입해 있다. 기자회견에는 노조 김성락 기아차지부장과 진규형 현대케피코지회장·한재관 현대로템지회장·김태년 현대제철지회장·김용선 현대위아지회장 등이 참석했다.

박유기 지부장은 "합법적인 파업을 두고 시행일이 길어진다는 이유로 정부가 단체행동권과 단체교섭권을 봉쇄하는 긴급조정권을 발동한다면 지부는 모든 명운을 걸고 대응할 것"이라며 "정부는 대화로 모든 사태를 풀어온 현대차 노사관계를 깨뜨리는 우를 범하지 말라"고 경고했다. 잠시 파업을 중단한 현대차지부는 11일 중앙쟁의대책위원회를 열고 파업 계획을 수립할 계획이다. 금속노조도 다음주 중 중앙집행위원회를 열고 노조차원의 총파업 돌입 여부를 논의한다.

한편 조원진·하태경·신보라 새누리당 의원은 이날 현대차지부 파업 중단을 촉구하는 내용의 국회 결의안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들은 "(지부) 파업에 따른 피해는 고스란히 국가 경제 부담으로 전가되고 있고, 귀족노조의 이기적 파업으로 인해 협력업체 직원들은 생계 위협에 처했다"며 "국가 경제와 수많은 근로자 생계에 직접 연계된 기업의 파업 문제는 국회 상임위 차원에서 반드시 다뤄야 한다"며 결의안 추진 배경을 설명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