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노총이 10월 한 달간 청년·비정규직·이주노동자 같은 미조직 노동자 조직화 사업에 박차를 가한다.

한국노총은 산하 각 조직에 △청년부서 설치 및 청년조직 담당자 배치 △비정규직 및 사무·영업·중간관리직 조직화 △이주노동자 조직화 등 '조직확대 실천지침'을 배포했다고 3일 밝혔다. 한국노총이 올해 상반기 25개 회원조합과 16개 지역본부의 나이별·고용형태별 조합원수를 조사한 바에 따르면 35세 미만 조합원 비율은 21%에 그쳤다. 청년조직 관련 부서나 담당자를 두고 있는 곳은 거의 없었다. 회원조합의 정규직은 94%나 됐지만 비정규직은 6%에 불과했다.

한국노총은 지침에서 "청년활동가 양성이나 청년조직 활성화에 각 조직들이 소극적 태도를 보이는 것은 노동운동 미래를 위해 바람직하지 않다"며 "조직마다 청년 담당자를 배치하고, 청년세대 의견이 노조 사업에 반영되도록 주요 의사결정기구에 청년 대표를 참여시키는 등 적극적인 청년 조직화 방안을 강구해야 한다"고 밝혔다.

한국노총은 또 "최근 조선·해운업 구조조정 과정에서도 보여지듯 노조에 가입하지 않은 사무직·연구직·영업직 노동자들과 사업장 내 무기계약직·기간제·파견직 등 비정규 노동자들이 구조조정 1순위"라며 노조 가입범위를 넓혀 사업장 내 미조직 노동자와 비정규 노동자 조직화에 힘쓸 것을 주문했다.

최근 50인 미만 중소·영세 사업장에서 일하는 이주노동자들이 급증하면서 이들에 대한 조직화도 중요한 과제로 떠오르고 있다. 한국노총은 "이주노동자들의 부당한 처우를 개선하지 않을 경우 이주노동자와 내국인 노동자의 임금·노동조건 동반하락을 초래할 수 있다"며 "내국인 노동자보다 낮은 임금·노동조건으로 이주노동자들을 차별하지 못하도록 노조가 견인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한국노총은 조직확대 캠페인 일환으로 5일 오전 서울 서대문구 연세대 학생회관 앞에서 청년 아르바이트 실태조사와 무료법률 상담을 진행한다. 캠페인은 안양 성결대학교(6일), 수원 성균관대역(13일), 청주 한국폴리텍대(18일), 전북 우석대(19일), 서울 광운대(25일), 경산 영남대(27일)에서 이어진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