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노조(위원장 김문호)가 1차 총파업(23일) 이후 투쟁계획을 확정했다. 2차 총파업 준비와 더불어 산별중앙교섭 복원 노력을 병행하는 것이 골자다.

노조는 27일 오후 서울 다동 투쟁상황실에서 총파업투쟁위원회 제3차 회의를 열고 투쟁 방향을 논의했다. 총파업투쟁위는 노조 집행부와 34개 지부 대표자들이 1차 총파업을 앞두고 만든 회의체다. 성과연봉제 저지 투쟁계획을 결정하는 자리다.

노조는 이날 회의에서 1차 총파업 결과를 공유하고 사용자들의 금융산업사용자협의회 복원을 우선적으로 추진하기로 했다. 사용자협의회를 탈퇴한 금융기관들이 개별교섭에 나설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기 때문이다.

노조는 사용자들이 산별중앙교섭 요구를 거부하거나 성과연봉제 도입을 강행할 경우 다음달부터 다시 투쟁체제로 전환한다. 노조 관계자는 “10월 초 대규모 집회를 열고 이후에도 지속적인 집회를 통해 성과연봉제 중단과 산별중앙교섭 복원을 요구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노조는 산별중앙교섭의 문이 열리지 않을 경우 11월 중 2차 총파업에 돌입할 방침이다.

법률 대응도 본격화한다. 노조는 지난 22일 1차 총파업 전날 이뤄진 임종룡 금융위원장에 대한 고소건과 관련해 후속조치를 취하는 한편 상반기 금융공기업 이사회 무효소송과 파업 전후 벌어진 부당노동행위에 대한 법적 대응에 착수한다.

김문호 위원장은 “9·23 총파업에서 확인된 금융노동자들의 분노와 투쟁의지가 헛되지 않도록 모든 힘을 다해 싸워 나갈 것”이라며 “각 지부들도 마지막 승리의 순간을 함께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경주해 주시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