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정의당이 고 백남기 농민 사망 사태 진상규명을 위한 특별검사 도입에 공조하기로 했다. 검찰과 경찰은 고 백남기 농민의 부검영장을 다시 청구했다.

백남기농민대책TF 위원장인 정재호 의원과 국민의당 이용주 법률위원장, 정의당 김종대 원내대변인은 27일 오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이번 사건의 진상을 규명하고 책임자를 처벌받도록 해야 한다”며 “야 3당은 특검을 적극적으로 검토하고, 고인이 가시는 길이라도 편안하도록 모든 수단과 방법을 동원하겠다”고 밝혔다. 부검영장 재청구에 대해 이들은 “다수의 진료기록과 촬영 영상이 (사망 원인을) 뒷받침하고 있어 부검의 부당성은 명백하다”며 “유가족 상처만 헤집어 놓을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날 국회 안전행정위원회 더불어민주당 의원 8명은 서울 서대문구 경찰청을 찾아 이철성 경찰청장과 비공개 면담을 진행했다. 경찰은 이날 오전 서울중앙지법이 26일 기각한 부검영장을 다시 제출했다. 박남춘 의원은 “경찰이 고집스럽게 영장을 신청하는 건 공권력 남용을 숨기기 위해서라고 생각할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백남기 농민은 지난해 11월14일 민중총궐기대회에서 경찰이 쏜 물대포에 맞아 의식을 회복하지 못한 지 317일 만인 지난 25일 사망했다. 서울대병원 의료진은 백씨가 급성신부전증으로 사망했다고 발표했다.

한편 백남기 농민 추모 물결은 노동계에도 이어지고 있다. 김동만 한국노총 위원장은 이날 빈소가 마련된 서울대병원 장례식장을 찾았다. 김 위원장은 “국가폭력에 희생된 고인의 명복을 빈다”며 “반드시 진상을 규명해 책임자를 처벌해야 한다”고 말했다. 수감 중인 한상균 민주노총 위원장도 서신을 보내 안타까움을 나타냈다. 한 위원장은 “어르신의 소박한 바람, 사람답게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들기 위해 투쟁하겠다”며 “올해 민중총궐기에는 모두가 백남기라는 각오로 싸우겠다”고 썼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