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이 정부의 비정규직 확산 노동정책 철회과 구조조정 중단, 사회공공성 강화를 요구하며 총파업·총력투쟁에 나선다. 7월에 이은 올해 두 번째 총파업이다.

민주노총은 26일 오후 서울 중구 민주노총 대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비정규직 확산을 불러오는 정부 노동정책을 중단시키고 공공부문 민영화를 저지하기 위해 총력투쟁에 나선다"고 밝혔다. 민주노총의 총력투쟁은 27일부터 다음달 8일까지 이어진다. 27일 공공운수노조 산하 15개 단위사업장 6만3천여명이, 28일에는 금속노조·보건의료노조가 동참한다.

금속노조 파업에는 현대차지부·기아차지부·삼호중공업지회·STX조선지회 8만4천500여명이 참여한다. 같은날 상급단체가 없는 현대중공업노조 1만6천여명도 구조조정 중단을 요구하며 금속노조와 공동파업을 한다. 보건의료노조는 51개 사업장 1만여명이 간호인력 확충·성과퇴출제 저지·의료민영화 반대를 앞세워 총파업에 나선다.

민주노총은 28일 전국 13개 지역에서 총파업·총력투쟁 대회를 개최한다. 서울 대회는 여의도 KBS에서 시작해 새누리당 당사 앞으로 행진하는 순서로 진행된다. 이날 공공운수노조 조합원 5만명이 상경해 서울 여의도 일대에서 집회를 개최한다. 다음달 6일과 8일 전국 동시다발 파업결의대회를 각각 민주노총·공공운수노조 주최로 개최하는 것으로 이번 일정을 마무리한다. 민주노총은 총파업·총력투쟁 기간 18만명이 파업에 나설 것으로 전망했다.

민주노총은 이날 총파업·총력투쟁 돌입 선언문을 내고 "박근혜 정부의 불법 양대 지침과 성과퇴출제 저지, 구조조정 분쇄와 사회공공성 강화를 위한 배수진을 친 총파업·총력투쟁을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대국민 선언문에서 민주노총은 "이번 투쟁은 쉬운 해고·공공부문 민영화로 절망적인 국민 재앙을 막기 위한 정의로운 파업"이라며 "노동자·농민의 생존을 벼랑 끝으로 내모는 박근혜 정권을 끝장 내는 투쟁에 함께해 달라"고 호소했다.

최종진 위원장 직무대행은 "고 백남기 농민에 대한 국가폭력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을 요구한다"며 "이 투쟁을 11월12일 더 강력한 민중총궐기로 발전시켜 노동자·농민을 짓밟는 패륜·불통 정권에게 우리의 분노를 보여 줄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