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윤자은 기자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본부장 박원호)가 총파업을 결의했다. 정부가 지난달 확정한 화물운송시장 발전방안에 따라 법·제도가 개정되면 화물노동자에 대한 물류대기업의 착취가 강화될 것으로 보고 있기 때문이다.

화물연대는 지난 24일 오후 서울 여의도 산업은행 앞에서 조합원 총회를 열고 화물운송시장 구조개악 저지를 위한 총파업 결의의 건을 만장일치로 의결했다. 이날 총회에는 조합원 6천여명이 참석했다.

파업의 구체적인 시기와 방식은 화물연대 중앙집행위원회에 위임했다. 화물연대는 다음주께 중앙집행위를 열어 투쟁계획을 확정한다는 방침이다.

국토교통부는 지난달 30일 화물운송시장 발전방안을 발표했다. 택배용 화물차와 소형화물차(1.5톤 미만)에 대한 수급 조절제를 폐지하고 진입규제를 대폭 완화하는 내용이 담겼다. 정부는 관련 법 개정안을 이달 중 발의할 예정이다.

화물연대는 규제가 완화되면 화물차 과잉공급으로 운송료 덤핑이 심화할 것으로 우려하고 있다. 박원호 본부장은 "2012년 총파업 이후 정부와 수없이 교섭을 진행했지만 이제 더는 말로 하지 않겠다"며 "국민과 화물노동자를 볼모로 한 화물악법 추진을 중단하지 않으면 목숨을 건 총파업 투쟁을 벌이겠다"고 경고했다.

조상수 공공운수노조 위원장은 “화물운송시장 만악의 근원인 지입제는 그대로 놔두고 무한 증차하고 표준운임제는 내팽개치고 (강제성 없는) 참고원가제를 시행한다는데 이게 어떻게 발전방안이냐”며 “화물 재벌을 위해 노동자와 국민 안전을 버리는 구조개악”이라고 말했다.

화물연대는 정부 발전방안을 폐기하고 △수급조절 총량 유지 △표준운임제 법제화 △지입제 폐지 △노동기본권 보장 △과적 근절을 위한 도로법 개정을 요구하고 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