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윤자은 기자
공공부문 대규모 시기집중 파업을 앞두고 서울지역에 있는 177개 정당·노동·시민·사회단체가 공공부문 총파업 지지를 선언했다.

이들 단체는 22일 오전 서울시청 앞에서 ‘공공성 강화와 공공부문 성과퇴출제 저지 서울지역 공동대책위원회’ 출범 기자회견을 열고 “성과퇴출제는 공공부문에 경쟁 논리를 적용시켜 민영화를 추진하기 위한 사전작업”이라며 “시민·사회단체가 공공부문을 지키기 위해 공동행동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공대위는 “정부가 공공부문 생산성을 높인다며 2000년대 이후 공공부문에서 성과급을 확대해 왔지만 오히려 조직운영을 저해하고 공공성을 후퇴시키는 부작용만 키웠다”며 “정부는 공공부문 성과퇴출제 강압을 중단하고 노조와 대화하라”고 요구했다.

공대위는 시민 선전전·릴레이 성명발표·언론 기고를 통해 공공부문 성과퇴출제와 철도·에너지 민영화 정책의 문제점을 알리는 활동에 나선다. 다음달 초 열리는 성과퇴출제 저지 범국민대회에 참여한다.

이달 27일 파업 돌입을 예고한 서울지하철·서울도시철도·철도공사·국민건강보험공단·서울대병원 노동자들도 기자회견에 참석해 “평범한 시민의 삶을 지키기 위한 파업”이라며 시민들에게 파업 지지를 호소했다.

한편 서울지역 외에도 전국 곳곳에 지역별 공대위가 구성됐다. 강원·충북·전북·광주전남지역 공대위는 파업 지지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경기·인천·대전충남·부산·대구경북지역 공대위도 파업 지지 입장을 밝힐 예정이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