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천공항지역지부
인천국제공항에서 일하는 비정규 노동자들이 더불어민주당 을지로위원회(위원장 우원식)에 저임금을 비롯한 노동조건을 개선해 달라고 요구했다.

6일 공공운수노조 인천공항지역지부에 따르면 이날 오전 을지로위 소속 9명의 의원들이 인천공항을 찾아 조합원들을 만났다. 지부에는 인천공항이 하청업체를 통해 간접고용하고 있는 청소·경비 비정규 노동자들이 가입해 있다.

조합원들은 을지로위에 "최저임금 위반 문제를 바로잡아야 한다"고 촉구했다. 지부에 따르면 인천공항 하청업체 46곳 중 31곳이 일부 노동자에게 최저임금을 밑도는 기본급을 지급하고 있다.

노동강도에 대한 부담을 호소하는 조합원도 있었다. 한 청소노동자는 “공항 이용객이 과거보다 두 배 늘었지만 2008년 이후 환경미화 인력은 전혀 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다른 경비노동자는 “10년 경력 45세 노동자와 1년 미만 20대 초반 노동자 간 임금차이는 11만원뿐”이라고 호소했다.

간접고용 노동자들은 2차 하청에 따른 박탈감도 토로했다. 인천공항공사에는 550여명의 수하물유지보수 용역노동자들이 일하는데, 이 중 480여명이 2차 하청업체에 소속이다. 1차 하청업체 노동자에 비해 임금과 노동조건이 떨어진다.

을지로위는 간담회 후 현장을 답사했다. 정일영 인천공항공사 사장도 만났다. 정 사장 면담 후 을지로위는 다시 비정규 노동자들을 만나 “불법·편법이거나 약속을 지키지 않고 있는 부분에 대해서는 즉각적인 시정조치를 요구했다”며 “27일 국정감사가 예정된 만큼 확인·점검하겠다”고 말했다.

지부는 “인천공항 비정규 노동자 요구사항에 대한 인천공항공사의 답변을 지켜보며 투쟁 방향과 수위를 정할 것”이라며 “을지로위와 협의해 대응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