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부유관기관노조 한국장애인고용공단지부(위원장 송춘섭)가 최근 사측이 단행한 조직개편을 “원칙 없는 정실인사”라고 비판하며 철회를 요구하고 나섰다.

4일 지부에 따르면 공단은 지난달 29일부터 새로운 내용의 직제규정시행규칙을 시행하고 있다. 개정 시행규칙은 “고용개발원에 정책연구실과 고용개발실을 두며, 고용개발실에는 직업영역개발부·교육연수부를 둔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고용개발실을 신설해 2실 체제를 만들고, 고용개발원 직업영역개발팀을 부로 전환해 고용개발실 아래에 둔다는 것이다. 지부는 이번 조직개편이 공단이 설명하는 이유와 상충한다는 입장이다.

공단은 조직개편에 대해 “직업영역사업을 강화하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런데 이를 위한 직급이나 정원 증원은 전혀 이뤄지지 않았다.

지부는 “고용개발원 직급 정원이 늘어난 것도 아닌데 1실에서 2실로 늘어나면서 고용개발실장 자리만 생겨났다”며 “졸속으로 직제규정시행규칙을 개정한 것은 이사장이 자신의 측근 자리를 만들어 주기 위한 무리수”라고 비판했다.

의견수렴 과정에서도 문제가 있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공단 본부는 지난달 23일 고용개발원에 ‘직제규정시행규칙 개정의견 조사’ 공문을 내려보내고 다음날까지 회신하도록 했다. 급박한 일정 탓에 부서원들의 의견이 제대로 수렴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공단은 닷새 후 해당 시행규칙을 시행했다.

더욱이 고용개발원이 관할하던 직업영업개발팀은 몇 년 전 현장연구팀과 직업영역개발TFT를 하나로 합친 형태로 운영돼 왔다. 이로 인해 일반직·연구직·평가직이 하나의 팀에서 일했다. 그런데 조직개편에 따른 업무분장표에 따라 직업영역개발부에는 일반직·평가직만 남게 됐다.

송춘섭 위원장은 “이대로라면 직업영역사업이 축소되는 상황인 만큼 이사장이 내세운 명분은 앞뒤가 맞지 않는다”며 “공단은 명분과 원칙도 없이 졸속적으로 시행한 조직개편을 즉각 중단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