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공공운수노조
공공부문 노동자들의 대규모 파업을 앞두고 노동계가 실질적인 사용자인 정부에 공식적인 교섭을 요구했지만 무산됐다. 정부 관계자들은 상견례 자리에 나오지 않았다.

1일 공공운수노조에 따르면 노조는 이날 오전 서울 서린동 서울글로벌센터 국제회의실에서 ‘공공기관 성과퇴출제 1차 노정교섭’을 열자고 제안했다. 노조는 교섭 예고 시각에서 30분이 경과되도록 정부 당사자가 모습을 드러내지 않자 교섭 결렬을 선언했다. 노조 관계자는 “고용노동부는 ‘일정 등으로 불참’, 기획기재부는 ‘논의해 보고 답변을 주겠다’, 행정자치부는 ‘추후 연락하겠다’는 입장을 보였다”고 설명했다.

노조는 지난달 23일 노동부·기재부·행자부 장관에게 공문을 보내 이날 교섭을 열자고 요구했다. 노조가 예고한 파업에 앞서 대화를 통해 문제를 해결해 보자는 취지였다.

철도공사를 비롯해 노조 산하 15개 사업장에 종사하는 6만여명의 노동자는 이달 27일부터 무기한 파업에 돌입할 예정이다.

노조는 이날 정부측에 △성과퇴출제 강요 중단 △불법 이사회 무효 △민영화 정책 중단을 요구할 계획이었다. 노조는 교섭 무산 뒤 발표한 입장서에서 “무리한 성과퇴출제 강압이 사상 최대 규모의 공공부문 동시 파업 사태로 이어지고 있는데도 정부는 일방 수용만을 강요하고 있다”며 “더 이상의 교섭이 불가능한 상황에서 노조가 불가피하게 파업을 선택하고 있는데, 정부가 책임 있게 행동해야 할 시간도 얼마 남지 않았다”고 경고했다.

노조는 정부에 2차 교섭을 요구할 계획이다. 파업이 임박한 이달 20일께로 검토되고 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