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세계 금속·화학·에너지·광산·섬유산업노조로 구성된 인더스트리올 아시아·태평양지역 전력부문 노조들이 전력 판매부문 민간개방 반대투쟁을 하고 있는 한국 전력 노동계를 지지한다고 밝혔다.

인더스트리올 아시아·태평양지역 전력부문 네트워크는 24일 서울 여의도 한국노총 회의실에서 회의를 열고 이 같은 내용의 결의문을 채택했다. 네트워크는 결의문에서 “노조 역량강화와 노동권 사수, 글로벌 자본에 대한 대항, 비정규직 반대, 지속가능한 고용산업 정책 실현이라는 인더스트리올의 5대 전략 목표 실현을 위해 함께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네트워크는 △전력산업 제도와 규제개혁이 자연환경과 국민생활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 최소화를 위해 노력 △민주적이고 자주적인 노조활동 증진 △아시아·태평양 지역 전력노조들의 연대 강화를 결의문에 포함시켰다.

네트워크는 특히 “사유화와 규제철폐 등 반노동·반국민적 정부 정책에 맞서 투쟁하는 태국·대만·몽골·한국 동지들의 투쟁을 지지한다”며 “한국 정부의 반노동 정책에 맞서 투쟁하는 노조들에 대한 지지를 표명한다”고 강조했다.

네트워크는 이날 회의에서 한국 전력산업 현황을 포함해 국가별 에너지시장 현황을 공유했다. 네트워크 의장인 김주영 공공노련 위원장은 “한국 전력산업은 경쟁확대와 민영화를 위한 기능조정이 예고돼 있고, 전력부문을 포함한 공공부문 노동자를 대상으로 성과 중심 임금체계와 퇴출제 도입 같은 반노동자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며 연대를 호소했다.

이날 회의에는 김만재 금속노련 위원장·김동명 화학노련 위원장·신동진 전력노조 위원장·김병기 한국수력원자력노조 위원장을 포함한 한국 노조 대표들, 케말 오즈칸 인더스트리올 부총장, 일본·몽골·베트남·인도네시아·대만·태국·터키 전력부문 노조 대표 등이 참석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