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의당
정의당이 2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본청 계단 앞에서 4·16세월호참사 특별조사위원회 활동보장과 백남기 농민 청문회 시행을 촉구하는 결의대회를 개최했다. 이날 자리에는 심상정 상임대표·노회찬 원내대표 등 정의당 국회의원과 당직자 100여명이 참석했다.

정의당은 “총선 민심이 구겨져 휴지통에 처박힌 모양새”라며 “정부·여당의 일관된 무시와 두 야당의 약속 파기로 특별조사위 활동과 백남기 농민 청문회가 기약 없이 표류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야 3당 원내대표는 지난 3일 특별조사위 활동보장과 백남기 농민 청문회를 포함한 8개항을 추진하기로 합의했다. 하지만 지난 12일 여야 3당 원내대표 합의에서는 특별조사위와 백남기 농민 청문회 관련 내용이 포함되지 못했다.

정의당은 “백남기 농민이 사경을 헤맨 지 9개월이 넘고 특별조사위 활동은 6월 말로 강제종료된 상황”이라며 “4·13 총선에서 국민이 16년 만에 여소야대 국회를 만들어 줬는데도 박근혜 정부는 최소한의 사과도 거부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정부가 무도하게 나올수록 국회가 더 큰 책임감을 갖고 적극적으로 돌파구를 마련해야 하나 여당과 두 야당은 국정 난맥상을 핑계로 사실상 방관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정의당은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이 지난 3일 야 3당이 합의한 특별조사위 활동보장과 백남기 농민 청문회 실시에 대해 책임 있는 모습을 보이라고 요구했다. 정부·여당에도 세월호 진상규명과 공권력 남용방지를 위해 이를 적극 수용할 것을 촉구했다. 정의당은 “국회가 더는 민심을 거슬러서는 안 된다”며 “세월호 참사와 백남기 농민 사건의 진상이 규명될 때까지 투쟁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윤소하 정의당 의원은 세월호 참사로 희생된 단원고 기간제 교사들의 순직을 인정하는 내용의 결의안을 제출했다. 윤 의원은 이날 오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2년이 넘도록 정부는 비정규직이라는 이유로 죽음 뒤에도 기간제 교사를 차별하고 있다”며 “이 결의안을 통해 불합리한 관행을 바로잡고 순직이 인정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