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초 22~26일 레킷벤키저 영국 본사를 방문하려던 국회 가습기살균제 사고 진상규명과 피해구제 및 대책 마련을 위한 국정조사특별위원회의 계획이 무산된 데 대해 야당 의원들이 “국정조사 방해”라고 규탄했다.

가습기살균제 국정조사특위 소속 홍익표·금태섭·신창현·이훈·정춘숙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송기석·김삼화 국민의당 의원, 이정미 정의당 의원은 22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영국 본사의 비협조로 영국 현지조사가 무산됐다”며 “이는 국정조사를 방해하고 진상규명을 바라는 피해자와 유가족, 국민의 기대에 찬물을 끼얹는 행위”라고 비판했다.

이들 의원은 “국정조사특위는 지난 50일간 가습기살균제 사건에 관한된 기업과 정부부처에 대한 현장조사와 기관보고를 통해 관련 기업의 진실은폐·조작 시도와 관계 당국의 무능과 안일함을 입증했다”며 “옥시의 경우 두 차례 강도 높은 현장조사를 통해 영국 레킷벤키저 본사의 범죄행위를 입증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영국 본사가 한국 옥시를 인수하면서 글로벌 기준을 적용하지 않는 이중기준 정책을 취했고, 옥시에 대한 기술적·법률적 대응과정에 깊숙이 개입한 것도 확인했다는 주장이다. 이들은 "영국 본사가 2004년 10월 가습기살균제 제품안전보건자료(PSDS)를 승인·발행하면서 가습기살균제 원료인 폴리헥사메틸렌구아니딘(PHMG) 독성실험이 필요함을 인지하고 있었음이 검찰을 통해 확인됐다"고 설명했다.

이들 의원들은 “영국 본사와 한국 옥시는 다음주 예정된 청문회를 앞두고 자사 법률대리인인 김앤장 법률사무소 소속 변호사의 청문회 증언도 막으면서 원활한 청문회 진행을 방해하고 있다”며 “레킷벤키저는 물론 김앤장도 이번 사건의 엄중함과 국민적 관심을 고려해 진상규명에 적극 협조하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