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윤자은 기자
집배원·재택집배원·계리원·우편원·우체국시설관리단 직원을 포함해 우정사업본부에서 일하는 정규직·비정규직이 한곳에 모여 “우정사업본부 내 모든 차별을 거부하고 우정노동자들의 권리를 쟁취하기 위해 공동으로 투쟁하겠다”고 선언했다.

공공운수노조 산하 집배노조·우편지부·별정우체국지부와 전국우체국노조는 21일 오후 정부서울청사 앞 세종로공원에서 전국우정노동자 결의대회를 열고 “우정사업본부가 우편사업 적자를 핑계로 우정노동자들을 옥죄고 있다”며 “죽지 않고 일할 권리, 차별받지 않을 권리, 노조활동을 할 권리를 쟁취하기 위해 하나로 뭉쳐 싸우겠다”고 밝혔다.

이들은 이날 △우편공공성 강화, 노조탄압 중단 △비정규직 차별 철폐 △집배원 토요휴무 쟁취 △장시간 중노동 철폐 △현업 인력 충원 △별정우체국·재택집배원에 대한 본부의 사용자성 인정 등을 요구했다. 이들 노조는 “직종과 이름은 다르지만 무너져 가는 우편공공성을 지켜 내고 우체국 현장의 변화를 이뤄 내려는 마음은 같다”며 “우정사업본부의 무리한 인력감축과 실적만능주의가 계속된다면 전국 구석구석에 제공되는 평등한 우편서비스는 불가능할 것”이라고 우려했다.

우정사업본부는 지난해 4월 인력 1천350명을 감축하겠다고 밝혔다. 이용률이 저조한 우체국을 폐지하고 직원이 퇴직한 자리에 인력을 충원하지 않는 방식으로 인력을 줄이고 있다.

최승묵 집배노조 위원장은 “온갖 차별이 난무하는 우정사업본부를 바꾸기 위해 처음으로 4개 노조가 뭉쳤다”며 “장시간 노동을 끝장내고 우체국 현장에 기본질서를 바로 세우는 투쟁을 벌일 것”이라고 말했다. 이중원 우편지부장은 “우편공공성 확보와 소수노조의 정당한 권리를 찾자는 공통적 목표로 모였다”며 “살인적인 노동과 극단적 차별을 멈추기 위해 함께 투쟁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이날 결의대회에 참석한 국회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 윤종오 무소속 의원은 “다 같은 집배원인 줄 알았는데 많은 차별과 억압 속에서 일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됐다”며 “우정사업본부는 미방위 소관이기 때문에 우정노동자들의 목소리를 본부에 직접 전달하겠다”고 약속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