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대통령이 광복절 경축사에서 '노동개혁'을 언급했다. 공동체 정신을 강조하면서 대기업노조의 양보를 촉구했는데 야당에서는 “한심하다”는 반응까지 나왔다.

박 대통령은 15일 오전 세종문화회관에서 열린 제71주년 광복절 경축사에서 “노동개혁은 국가경쟁력을 좌우하는 핵심요소”라며 “우리의 미래세대를 위해서는 물론이고 경제의 고용절벽의 막기 위해 한시도 미룰 수 없는 국가 생존의 과제”라고 말했다. 그는 “기업주는 어려운 근로자의 형편을 헤아려 일자리를 지키는 데 보다 힘을 쏟아 주시고, 대기업노조를 비롯해 조금이라도 형편이 나은 근로자들께서는 청년들과 비정규 근로자들을 위해 한 걸음 양보하는 공동체 정신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박근혜 대통령은 “우리에게 남은 시간이 별로 없다”며 “청년들과 비정규 근로자들을 위해 우리 국민 모두가 자신의 기득권을 조금씩 내려놓고 노동개혁의 물꼬를 트는 데 동참해 주실 것을 간곡히 부탁드린다”고 덧붙였다. 원·하청 공정거래를 포함한 재벌대기업 책임은 언급하지 않고 대기업노조의 일방적인 양보만 재차 강조했다는 비판이 나온다.

박광온 더불어민주당 수석대변인은 “양극화 해소와 민생회복 해법이 안 보인다”고 평가했다. 박 대변인은 “노동개혁이 고용절벽의 대안이라는 대통령의 생각에 동의하는 국민이 얼마나 될지 궁금하다”며 “박근혜 정부의 노동관계 법안들은 고용의 질을 더욱 악화시키는 퇴보에 지나지 않는다”고 비판했다.

한창민 정의당 대변인은 "한심한 경축사"라며 “대통령이 강조한 창조경제, 문화융성, 노동개혁, 교육개혁, 일자리 창출 등은 때마다 반복하는 의미 없는 메아리였다”고 지적했다. 한 대변인은 “지금 대통령이 국민에게 해야 할 말은 ‘묻지마’ 나라 사랑, ‘입 닫고’ 대동단결이 아니라 국민의 아픔에 공감하는 자기반성”이라고 덧붙였다. 손금주 국민의당 수석대변인은 “자신의 불통과 오만, 과오를 반성하지 않고 모든 책임을 남의 탓으로 돌리고 있다”며 “함께 갈 것을 요구하면서 국민에게만 반성과 일신을 훈계하는 모습은 과거 정권의 모습을 연상시킨다”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