극우보수 성향 단체 어버이연합에 억대 자금을 우회 지원하는 방식으로 관제시위를 지시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는 전국경제인연합의 이승철 부회장이 검찰에 불려가 조사를 받았다.

서울중앙지검 형사1부(부장검사 심우정)는 최근 이승철 부회장을 피고발인 신분으로 소환조사했다고 8일 밝혔다. 검찰은 전경련의 어버이연합 지원경위와 집회·시위 지시 여부를 추궁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번 조사는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이 올해 4월 어버이연합과 전경련을 금융실명거래 및 비밀보장에 관한 법률(금융실명법) 위반과 조세포탈 혐의로 검찰에 고발한 데 따른 것이다. 경실련은 전경련이 기독교선교복지재단인 ‘벧엘복지재단’ 계좌로 2014년 9·11·12월 총 1억2천만원을 송금하고, 재단이 같은해 5월 말과 9월 초 1천400만원과 1천200만원을 각각 어버이연합에 지원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민주노총과 4·16연대를 비롯한 6개 노동·시민·사회단체도 5월 전경련의 자금지원과 청와대 행정관의 집회·시위 지시 의혹을 제기하며 허창수 전경련 회장과 허현준 청와대 행정관, 어버이연합 심인섭 회장과 추선희 사무총장을 고발했다. 검찰은 조만간 허 행정관을 소환조사할 방침이다.

한편 추 사무총장과 허 행정관은 관제시위 의혹을 보도한 언론사들을 명예훼손 혐의로 맞고소한 상태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