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3일 오전 공공비정규직노조 킨텍스분회 조합원들이 상복을 입고 킨텍스 사장실 앞에서 고용승계를 요구하며 농성을 벌였다. 공공비정규직노조 킨텍스분회
고용승계를 요구하며 국제전시장 킨텍스 사장실 앞에서 연좌농성을 벌이던 비정규직 해고자들이 경찰에 연행됐다.

3일 오전 이대희 공공비정규직노조 킨텍스분회장과 고용계약이 해지된 노조원 2명이 상복을 입고 임창열 사장실 앞에서 면담을 요구하며 연좌농성을 벌였다. 농성을 벌이던 노조원들은 농성 두 시간만에 퇴거불응과 업무방해 혐의로 경찰에 연행됐다. 이들은 일산경찰서에서 조사를 받았다.

킨텍스는 지난달 1일 100% 출자한 자회사 ‘케이서비스’를 설립했다. 킨텍스는 기존 하청업체와 안내·주차 업무에 대한 도급계약을 종료하고, 관련 업무를 자회사로 이관했다. 이 과정에서 기존 하청업체 소속 조합원 3명이 자회사에 고용되지 않았다. 킨텍스 사측은 기존 하청업체와의 계약기간 만료에 따른 고용계약 해지로 해당 노조원들에 대한 고용승계 의무가 없다는 입장이다.

분회는 “임창렬 사장은 경제부총리 시절 직접 IMF 구제금융을 받아들여야 한다고 발표해 한국사회 비정규직 양산의 책임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다”며 “납득할 수 없는 인력감축으로 비정규직을 해고에 이르게 한 것은 도의적으로도 무책임한 처사”라고 주장했다. 임 사장은 97~98년 부총리 겸 재정경제원 장관과 민선 2기 경기도지사를 지냈다.

분회는 지난달 13일부터 킨텍스 제1전시관 앞에서 천막농성을 벌이고 있다. 사측은 최근 계약해지된 노조원과 분회 간부들에 대해 회사 시설물 접근금지, 업무방해 금지 가처분 소송을 의정부지방법원 고양지원에 제기했다.

차동수 분회 사무장은 “한 달동안 사장 면담을 요청했지만 거부당해 연좌농성을 벌인 것”이라며 “해고자들이 원직에 복직될 때까지 싸우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