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광복 71주년을 맞아 특별사면을 단행할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노동운동·통일운동 활동가를 비롯한 양심수 사면을 촉구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공안탄압 반대, 양심수 석방과 사면·복권을 위한 공동행동은 28일 오전 서울 정동 민주노총 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는 8·15 광복절 특별사면을 통해 양심수 전원을 석방해 민주주의와 인권의 희망을 살리는 데 동참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공동행동에는 민주노총과 구속노동자후원회·국가보안법폐지국민연대를 포함한 69개 단체가 참여하고 있다.

이들에 따르면 28일 현재 내란사건과 노동사건으로 구속되거나 재판 중인 양심수는 47명이다. 이석기 옛 통합진보당 의원과 한상균 민주노총 위원장이 대표적이다.

2008년 이명박 정권 이후 최근까지 대통령 특별사면은 10차례 이뤄졌지만 양심수는 단 한 번도 포함되지 않았다.

구속노동자후원회 관계자는 "이명박·박근혜 정부 동안 구속된 양심수가 738명이나 된다"며 "광복절 특사에 수백억원대의 비리를 저지른 재벌 회장과 부패 정치인·고위 공무원들만 포함된다면 대통령 특별사면은 1% 특권층을 위한 특권사면이라는 비판을 면치 못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공동행동은 "정부는 이번 특별사면에서 국가보안법과 내란사건 구속자, 노동운동으로 구속된 모든 노동자들을 석방해야 한다"며 "박 대통령이 특별사면으로 국민화합의 불씨를 살려 낼 것인지 지켜보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