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지방노동위원회가 내년 상반기 울산광역시에 설치될 것으로 전망된다. 1981년 설립된 부산지방노동위원회가 부산·울산지역 노동사건을 담당한 지 36년 만에 두 개의 위원회로 확대·분화하는 것이다.

27일 울산시와 중앙노동위원회에 따르면 울산노동위 설치 건을 담은 2017년 고용노동부 소요정원 요구(안)가 최근 행정자치부 장관 승인을 받았다. 기획재정부와 예산협의가 끝나면 설치 여부와 규모가 확정된다.

노동위원회는 노·사·공익 3자로 구성된 준사법적 성격을 띠는 합의제 행정기관이다. 노사 간 이익·권리분쟁을 조정·판정하는 역할을 한다. 이달 현재 중앙노동위와 12개 지방노동위가 설치돼 있다.

지금까지 울산지역 노동사건·노사분쟁은 부산노동위에서 다뤘다. 울산은 자동차·조선·석유화학 업종 대기업들과 협력업체들이 몰려 있는 데다, 노조조직률이 높은 도시다. 노동사건이나 노사 간 분쟁이 일어날 소지도 높다.

울산시와 지역 노사단체들은 2004년부터 정부에 울산노동위 설치를 건의했다. 번번이 거절당했는데, 올해는 행자부 승인을 받는 소기의 성과를 거뒀다.

울산시 관계자는 “최근 2년간 부산노동위가 다뤘던 사건 중 50% 정도가 울산지역에서 발생했고, 지방노동위가 설치된 다른 일부 지역보다 사건이 더 많은 경우도 있었다”며 “그럼에도 지방노동위가 없어 행정구역이 다르고 지리적으로도 먼 부산에서 사건을 접수·해결하는 불편함을 감내해야 했다”고 말했다.

내년에 울산노동위가 설치되면 지방노동위는 13개로 늘어난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