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당·정의당이 대우조선해양 하청노동자가 지난 11일 조선소 작업장에서 목을 매 숨진 채 발견된 사건과 관련해 “철저한 수사와 관련자 처벌”을 촉구했다. 여당인 새누리당과 제1 야당인 더불어민주당은 별다른 반응을 나타내지 않았다.

정의당은 13일 논평을 통해 “조선업 전반에 묻지 마 구조조정 광풍이 몰아치는 가운데 취업제한 블랙리스트로 사내하청 물량팀 노동자가 죽음에 이르는 비극이 발생했다”며 “고인은 평소 대우조선해양과 삼성중공업이 취업제한 블랙리스트를 작성·공유하고 있다는 의혹을 제기했는데, 과거 군사독재 시절에나 있었던 블랙리스트가 2016년 현재에도 버젓이 판을 치고 있다”고 비판했다.

정의당은 이어 “만성 임금체불과 상시 고용불안 속에 구조조정으로 소리소문없이 가장 먼저 사라지는 이들이 사내하청 노동자들”이라며 “고용노동부는 조선소 하청노동자를 죽음에 이르게 한 블랙리스트 실체를 철저히 조사하고 관련자들을 엄중히 처벌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국민의당도 이 사건이 보도된 당일인 12일 논평을 내고 “하청노동자의 안타까운 죽음을 진심으로 애도한다”고 밝혔다.

국민의당은 이어 “고인을 포함한 20여명의 하청노동자가 블랙리스트에 올라 재취업에서 어려움을 겪었다는 보도가 있었다”며 “수사 당국은 블랙리스트의 실체가 있었는지, 고인을 죽음에 이르게 한 진짜 원인이 무엇인지 철저히 수사해 진실을 밝혀야 한다”고 촉구했다.

고인 김아무개씨(42)는 지난 5월 경남 거제에서 <매일노동뉴스>와 만난 자리에서 “하청업체에서 일하다 체불임금이 발생했고 전액을 달라고 요구했던 25명의 하청노동자는 이후 삼성중공업·대우조선해양(하청업체)에 입사지원서를 넣었지만 단체행동을 이유로 출입증 발급을 거부당했다”며 “두 회사가 블랙리스트를 작성·공유하고 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