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조 쟁의행위를 무력화하기 위해 생산업무를 담당할 관리직을 채용해 불법적으로 대체인력을 투입하고 있다는 의혹을 받고 있는 갑을오토텍이 생산업무를 외주화하는 불법 하도급까지 진행하고 있다는 정황이 나왔다. 2014년 전직 경찰·특전사를 신규채용 노조를 만들어 물의를 빚은 이후에도 회사가 노조파괴 시나리오를 계속 가동하고 있다는 주장이 나오고 있다.

금속노조 갑을오토텍지회는 13일 오전 충남 아산 갑을오토텍공장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사측은 노조파괴 행위를 중단하고 성실하게 교섭에 응하라"고 촉구했다. 지회는 지난해 임금교섭과 올해 임금·단체교섭이 타결되지 않아 쟁의행위를 벌이고 있다. 합법적인 쟁의권을 확보한 지난해 6월부터 조합원 지명파업·태업 등을 간헐적으로 벌였다. 교섭이 원만히 진행되지 않자 이달 4일 3시간 부분파업, 8일~10일 철야농성을 벌였다.

지회에 따르면 회사는 지난해 신입 관리직 90여명을 채용한 뒤 같은해 10월27일께부터 이들을 생산현장에 투입하고 있다. 자정부터 아침 7시40분까지는 관리직들이 생산업무를 하고 있다. 노동조합 및 노동관계조정법(노조법)이 금지하고 있는 쟁의행위 중 대체인력을 채용·투입했다는 의혹이 나오는 대목이다.

그런데 최근 갑을오토텍은 생산제품을 아예 다른 업체에서 생산하려다 지회에 적발됐다. 지회 관계자는 "갑을오토텍에 부품을 납품하는 7개 하청업체들이 완성품 생산을 시작했다는 첩보를 입수하고 고용노동부에 불법 하도급 혐의로 회사를 고소했다"며 "불법 대체인력이 문제 되자 불법 하도급을 통해 노조 쟁의행위를 무력화시키고 노조파괴까지 하려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갑을오토텍 노조파괴 논란은 20대 국회에서도 쟁점이 될 전망이다.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이정미 정의당 의원은 14일 기자회견을 열고 갑을오토텍에 노조법 위반 행위를 중단할 것을 경고하고 노동부에 불법 하도급·불법 대체인력 투입 의혹 수사를 촉구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