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조선업종노조연대 소속 대표자들이 13일 국회 정론관에서 정부의 일방적 구조조정 중단을 촉구하며 오는 20일 총파업 돌입 계획을 밝히고 있다. 정기훈 기자

조선소 노동자 3만5천명이 20일 희망퇴직과 사업부문 분사 방식의 구조조정안에 반대하는 공동파업을 벌인다.

조선업종노조연대는 13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조선소 노동자들의 일자리를 지키고 조선산업을 살리기 위해 총파업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조선사 노동자들은 구조조정 열풍에 휩싸여 있다. 현대중공업은 분사 방식을 통해 정규직 1천여명을 자회사로 전적시키겠다는 구조조정 방안을 발표한 상태다. 삼성중공업은 희망퇴직을 받아 2018년까지 5천명을 감원한다는 계획이다. 대우조선해양은 특수선산업 매각 계획을 발표하면서 노조가 반발하고 있다. STX조선해양은 채권단이 추가지원을 포기하면서 법정관리를 신청했다. 최근 회생계획안을 마련 중이다. 회사는 인력감축·임금삭감을 추진하고 있다.

조선업종노조연대는 조선사들의 이 같은 구조조정 계획이 본격화할 경우 대규모 해고와 임금삭감이 따를 것으로 우려하고 있다. 황우찬 조선업종노조연대 공동대표(금속노조 부위원장)는 "노동자를 자르거나 하청회사 비정규직으로 만들려는 구조조정이 실행되고 있지만 정부와 국회 어디도 당사자들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지 않는다"며 "잘못된 구조조정을 막겠다"고 말했다.

정부에 사회적 대화를 촉구하는 정치권의 목소리도 이어졌다. 윤종오 무소속 의원은 "일자리가 날아가는 국면이라 정규직은 물론 수많은 조선소 비정규직은 하소연조차 하지 못하고 있다"며 "해고 위주의 구조조정이 아니라 재벌을 개혁하고 조선산업을 살리는 대책을 노사정이 머리를 맞대고 찾아야 한다"고 말했다. 김종훈 무소속 의원은 "지금 구조조정은 산업을 살리기 위한 것도, 채권단 손실보전을 위한 것도 아닌 노동자를 마구잡이로 죽이는 데만 목적을 두고 진행되고 있다"며 "정부는 노동자의 목소리를 외면하지 말고 대화 창구를 만들어야 한다"고 촉구했다.

조선업종노조연대는 "조선산업을 살리자고 대화를 요청했지만 정부는 무대응으로 일관하고 있다"며 "우리의 일자리를 지키기 위해서는 총파업밖에 길이 없다는 것을 깨달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에 따라 현대중공업노조·대우조선해양노조·삼성중공업 노동자협의회·금속노조 STX조선지회·금속노조 성동조선해양지회는 20일 4시간 파업을 진행한다. 쟁의권을 확보하지 못한 현대미포조선노조와 금속노조 현대삼호중공업지회·한진중공업지회는 같은날 집회를 개최한다. 모두 3만5천명의 노동자가 이날 파업에 동참할 것으로 예상된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