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습기 살균제 피해자들과 시민·사회단체가 국회 국정조사 대상에서 검찰을 제외하기로 한 여야 합의를 성토하고 나섰다. 여야는 지난 6일 가습기 살균제 사고 진상규명과 피해구제 및 재발방지 대책마련을 위한 국정조사특별위원회(위원장 우원식)에서 국정조사 개최에 합의하면서 검찰과 법무부를 조사 대상에서 제외했다.

가습기살균제피해자와가족모임·가습기살균제참사전국네트워크는 7일 성명을 내고 “국정조사를 벌이는 이유는 진상규명이고, 핵심은 다름 아닌 검찰 수사”라며 “(검찰이) 제대로 진상규명을 하고 있는지 살피고 따지는 것은 기본 중 기본”이라고 비판했다. 이들은 검찰이 그간 수사를 일부러 하지 않았거나 사건을 축소하려는 경향을 보였다고 의심하고 있다.

검찰이 2011년 8월 가습기 살균제에 유해한 성분이 있다는 정부 조사 결과 발표 직후 다수 피해자들이 사망했는데도 수사를 하지 않았고, 2013년 이후에는 피해자들의 고소와 환경단체 고발이 있었는데도 손을 놓고 있었다는 것이다.

네트워크에 따르면 검찰이 올해 수사팀을 구성하고 수사에 착수한 뒤 피해자 가족들이 원료 물질을 제조·공급한 SK케미칼과 이를 판매한 애경산업·이마트, 관련 정부부처로 수사를 확대하라고 요구했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이들은 “국정조사특위 위원 중에는 살인가해기업들을 상대로 진상을 밝혀낼 수 있는 전문성을 갖추고 있는지 의문인 의원들과 재벌대기업 이해를 대변하거나 검찰 최고위직 출신 의원이 포함돼 있다”며 “특위가 조사목적을 달성할 수 있을지 우려된다”고 주장했다.

한편 우원식 위원장은 이날 한 라디오 프로그램에서 "(정부기관 조사에) 성역이 있을 수 없다"며 "검찰과 법무부도 예외는 아니다"고 말했다. 검찰과 법무부가 제외된 것과 관련해 그는 “새누리당이 반대해서 빠졌는데, 끝난 것은 아니다”며 “필요에 따라 기관을 추가할 수 있도록 했기 때문에 꾸준한 협의를 통해 조사 대상에 포함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핵심 가해기업인 옥시레킷벤키저의 영국 본사인 레킷벤키저를 집중 조사하고, 협조하지 않으면 영국 현지조사를 하는 방안을 검토하겠다는 뜻도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