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연윤정 기자
가습기 살균제 사태와 관련한 국정조사가 7일부터 시작된다. 국회는 6일 오후 본회의를 열고 국정조사계획서를 만장일치로 채택했다. 이날 본회의 직전 가습기 살균제 사고 진상규명과 피해구제 및 재발방지 대책 마련을 위한 국정조사특별위원회(위원장 우원식)는 첫 회의를 열고 국정조사계획서를 채택해 본회의에 제출했다. 20대 국회에서 처음으로 열리는 국정조사다.

국정조사계획서에 따르면 국정조사 기간은 7일부터 10월4일까지 90일간이다. 구체적 일정은 간사 협의로 결정하되, 활동기간을 연장할 필요가 있는 경우 본회의에서 의결할 수 있다. 기관보고와 현장조사, 청문회는 특위 의결로 연다.

조사 대상은 국가기관으로는 국무조정실·환경부·보건복지부·산업통상자원부·기획재정부·식품의약품안전처·공정거래위원회·국립환경과학원·질병관리본부·국가기술표준원·한국환경산업기술원이 해당된다.

가습기 살균제 제조·판매·원료공급업체로는 옥시레킷벤키저·애경·롯데쇼핑·홈플러스·신세계 이마트·클라나드-뉴트리아·홈케어·GS리테일·다이소아성산업·코스트코(이상 판매), 한빛화학·SK케미칼·용마산업사·메덴텍·제너럴바이오·퓨엔코·산도깨비(이상 제조), SK케미칼(원료공급)이 대상이 된다. 여야 간 쟁점이 됐던 검찰과 법무부는 제외됐다.

조사범위는 △원인규명 △기업 책임소재·피해 고의은폐 의혹 규명 △정부의 책임소재 규명·관리정책 부실점검·제도개선 △유해물질 검증 과정 문제와 관련제품으로 인한 피해 △정부의 피해자 지원대책 적절성과 피해자 배·보상 등이다.

우원식 위원장은 “이익에 눈먼 기업과 정부의 무책임이 이번 사태를 불렀다”며 “치밀한 국정조사를 통해 가해자 처벌과 피해자 보상, 진상규명, 재발방지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이어 “여야를 떠나 철저히 국민과 피해자 입장에서 임해 달라”고 주문했다.

여야 간사로는 김상훈 새누리당 의원·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의원·송기석 국민의당 의원이 선출됐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