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조선해양·삼성중공업·현대중공업이 추진하는 인력 구조조정에 대한 노동계의 반발이 심상치 않다. 3개 사업장 노조와 노동자협의회가 지역 노동계와 손잡고 구조조정 반대투쟁을 전개하기로 하면서 지역 공동파업 성사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현대중노조·민주노총 울산본부 "7월 지역 총파업 조직"

민주노총 울산본부와 현대중공업노조는 16일 오전 울산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대량해고 구조조정에 반대하고 재벌의 사회적 책임을 요구하는 7월 울산지역 노동자 총파업을 조직하겠다"고 선언했다.

현대중공업은 올해 초 사무직 1천500명과 생산직 500명을 희망퇴직으로 내보낸 데 이어 최근 설비지원 사업부를 분사하는 내용의 구조조정안을 공개했다. 해당 사업부에서 일하는 정규직 994명이 자회사를 비롯한 하청업체로 옮겨야 한다. 연말에 발생하는 1천여명의 정년퇴직자 빈자리에 신규채용이 이뤄지지 않을 경우 전체 직원규모는 더욱 줄어든다.

대우조선해양은 직원 1만3천명 가운데 2020년까지 3천명을 감축하겠다는 추가 자구안을 최근 채권단에 제출했다. 매년 600여명을 내보낸다는 계획이다. 구조조정 바람이 다소 잠잠하던 삼성중공업도 2018년까지 전체 인력의 30~40%(4천200명~5천600명)를, 올해는 1천900명의 인력을 줄인다는 구조조정안을 지난 15일 발표했다. 3개 조선소에서 올해 일자리를 잃는 노동자는 무려 6천여명이다.

"발전방향 없고 인력만 자르는 구조조정 수용 못해"

현대중공업노조는 회사의 분사계획을 '하청 확대 정책'으로 보고 있다. 정규직들이 하던 업무가 지속적으로 하청으로 이관될 경우 노동조건 후퇴와 고용불안이 불가피하다는 입장이다.

노조는 17일 임시대의원대회에서 쟁의발생을 결의한 뒤 노동위원회에 쟁의조정을 신청하는 등 파업수순을 밟고 있다. 노조 관계자는 "사측 구조조정안을 보면 정규직·인건비를 줄이는 방향에 초점을 맞췄을 뿐 조선업 장기발전을 모색하는 내용이 없다"며 "7월 초 파업준비를 완료하면 금속노조 현대차지부를 비롯한 지역 민주노총 노조들의 파업에 맞춰 공동파업이 가능할 것"이라고 말했다. 금속노조는 다음달 22일 총파업을 예고한 상태다.

삼성중공업·대우조선해양이 있는 경남 거제에서도 울산과 비슷한 상황이 전개되고 있다. 삼성중공업 노동자협의회(위원장 변성준)는 21일 인력감축 구조조정에 반대하는 이유와 이후 투쟁계획을 알리는 기자회견을 거제시청 앞에서 개최한다. 이 자리에서 노동자협의회는 "삼성중공업 구조조정 중단 투쟁에 동참해 달라"고 지역사회에 호소할 계획이다.

변성준 위원장은 "조선소 구조조정이 이뤄지면 지역주민의 생계가 위협받고 지역경제가 무너질 수 있다는 점에서 시민들에게 공동투쟁을 호소할 것"이라며 "구조조정 상황이 심각해지면 파업을 결정한 대우조선노조와 함께하는 싸움도 고려할 수 있다"고 말했다.

대우조선노조 관계자도 "해고의 칼날이 눈앞에 나타나 싸워야만 하는 단계가 도래하면 양측이 큰 싸움을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대우조선노조는 이날 서울 여의도 산업은행 앞에서 결의대회를 연 뒤 특수선 분할에 반대하는 내용의 항의서명을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에 전달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