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주요 산별연맹·노조들이 재벌개혁 문제를 여론화하기 위해 장기적인 공동투쟁을 벌인다. 재벌이 산업사회와 노동현장에서 일으키는 갖가지 문제점을 고발하고 내년 대선에서 재벌개혁이 화두가 되도록 정치투쟁을 병행한다는 방침이다.

민주노총과 화섬연맹·서비스산업연맹·금속노조·보건의료노조·플랜트건설노조는 14일 오전 서울 중구 금속노조 회의실에서 '재벌개혁 산별연맹(노조) 연석회의' 출범을 알리는 기자회견을 열고 "재벌개혁 투쟁의 도화선을 만드는 데 연석회의가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이들은 사회 양극화 심화와 영세 자영업자 생존권 위협, 의료민영화 추진 같은 사회문제의 배후에 재벌이 있다고 규정했다. 최종진 민주노총 위원장 직무대행은 "재벌은 유성기업 한광호 열사 죽음에서 보듯 하청회사의 노조파괴에 개입하고, 민중의 생존권 요구에 대응하는 관제데모를 벌이고, 가습기 살균제 사태에서 보듯 전 국민의 생명과 안전조차 쥐락펴락하는 무소불위의 존재가 됐다"며 "노동자·민중의 생존권을 위협하는 재벌을 개혁하기 위해 연석회의가 실천투쟁에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연석회의 출범을 제안한 김상구 금속노조 위원장은 "노조가 단위사업장 처우 문제 외에 사회 전반적인 문제제기를 하지 않는다는 비판을 받은 게 사실"이라며 "내년 대선까지 이어지는 정치 변동기에 재벌개혁 문제를 집중적으로 제기하고 투쟁을 벌이겠다"고 말했다.

연석회의는 조만간 시민·사회단체와 면담을 갖고 재벌개혁 운동을 사회적으로 확산하는 방안을 모색한다. 이달 22일 재벌의 불법·편법적 경영승계의 실상을 공개하는 대토론회를 개최한다. 다음달 22일 (가칭)재벌개혁 시민한마당을 서울에서 한다.

연석회의 관계자는 "재벌 횡포와 착취에 고통받는 서민·빈민·자영업자와 시민·사회단체를 재벌개혁 투쟁 대열로 모아 내는 연대활동을 전개하겠다"며 "내년 대선까지 재벌개혁 투쟁을 이어 가겠다"고 선언했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이종화 플랜트건설노조 위원장·신환섭 화섬연맹 위원장·이경옥 서비스산업연맹 사무처장이 참석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