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대전·전북지역 학교비정규 노동자들이 정규직과 차별해소를 요구하며 9일 파업을 벌인다.

학교비정규직노조는 “교육청의 재정 형편을 고려해 최대한 양보했지만 경기도를 포함한 3개 지역에서 합의에 이르지 못해 파업에 나선다”고 8일 밝혔다. 지난달 24일 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는 9일 전국적 규모의 파업 계획을 밝히고 시·도 교육청과의 주요 쟁점에 대한 교섭을 벌였다. 지난 7일과 8일에 걸쳐 집중교섭을 벌인 결과 강원·울산·전남·세종지역에서 정기상여금 신설과 명절상여금을 인상하는 내용의 잠정합의안을 도출했다. 강원·울산·전남지역 학교비정규 노동자들은 50여만원의 정기상여금을 받게 된다. 세종지역은 연 40만원의 정기상여금을 연 80만원으로 인상하기로 했다.

반면 서울·경기 등 7개 지역은 정기상여금 제도 신설을 둘러싸고 입장차를 좁히지 못했다. 학교비정규직노조 산하 경기·대전·전북지역은 9일 하루 동안 파업에 돌입한다. 3개 지부 6천여명의 조합원이 파업에 참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조리사·돌봄전담사·교육실무사 등이 파업에 참여한다. 이날 하루 동안 급식·배식 업무에 차질이 빚어질 전망이다. 서울·인천·충북·대구지부는 오후 5시 각 지역 시·도 교육청 앞에서 상여금 도입을 요구하는 집회를 연다. 서울·충남·제주지부는 23일부터 파업에 나설 계획이다.

이윤재 노조 정책국장은 “교육감이 학교 비정규직 차별해소를 공약으로 내걸었고, 노조는 교육청 재정을 고려해 대폭 양보하는 안을 제출했지만 교섭에 진전이 없었다”며 “도교육청은 학교 현장에서 차별받는 비정규 노동자를 위한 정기상여금 제도를 도입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