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일 오전 서울시청 앞에서 서울시 지하철 하청노동자 사망재해 해결을 위한 시민대책위원회(가칭) 구성원들이 책임자 처벌과 재발방지대책 마련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정기훈 기자
노동·시민단체들이 지난달 28일 서울지하철 2호선 구의역에서 발생한 스크린도어 하청노동자 사망사고와 관련해 “책임자를 처벌하고 상시적인 업무를 정규직으로 전환하라”고 요구했다. 노사민정 진상조사단을 꾸리고, 노사민정 안전 거버넌스를 구축하자는 주장도 제기했다.

민주노총·정의당·참여연대를 비롯한 40여개 노동·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서울시 지하철 하청노동자 사망재해 해결을 위한 시민대책위원회’는 2일 오전 서울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같이 밝혔다.

시민대책위는 “공공기관 상시업무와 생명·안전업무에 간접고용 비정규직을 투입한 것이 이번 사고의 핵심 원인”이라며 “일터의 하청화, 위험의 외주화를 중단하지 않으면 성수역·강남역·구의역 참사에 이은 제4의 죽음이 계속될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작업중지와 인력충원에 대한 요구도 이어졌다. 시민대책위는 “서울메트로는 과업지시서에서 ‘장애 발생 신고 접수 1시간 이내에 처리할 것’을 요구하고 있어 2인1조가 갖춰지지 않은 상황에서는 같은 사고가 재발할 수밖에 없다”며 “열차 운행시간에는 작업을 하지 않고 기술·역무 분야 업무지원이 없는 상태에서는 선로 안쪽 작업을 중단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스크린도어를 정비·보수할 때 반드시 안전요원을 배치하고, 보수·유지업무 인원 2개조 32명을 즉각 충원하라”고 촉구했다.

노사민정이 참여하는 논의기구 마련을 촉구하는 목소리도 터져 나왔다. 시민대책위는 “노동자가 죽어 가고 시민은 불안에 떠는데 정작 책임질 사람이 없는 게 현실”이라며 “서울시는 모두가 겪는 문제를 끌어안고 상처를 치유하기 위해 이해당사자가 함께 모이는 논의기구를 마련해야 한다”고 밝혔다. 노사민정 진상조사단을 꾸려 사고원인을 규명하고, 서울시와 시민·전문가·노동조합·서울메트로·서울도시철도공사가 참여하는 안전위원회를 구성해 시민안전 확보방안을 모색하자는 제안이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