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저임금위원회가 내년에 적용할 최저임금을 결정하기 위해 심의를 본격화하는 가운데 최저임금위 노동자위원들이 최저임금 대폭 인상 필요성을 역설했다. 소득불평등과 경제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최저임금 인상이 불가피하다는 주장이다.

노동자위원 9명은 2일 오전 서울 광화문 정부서울청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최저임금 노동자들이 인간다운 생활을 보장받을 수 있도록 최저임금을 인상시키는 데 혼신의 힘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최저임금은 노동자위원과 사용자위원·공익위원이 각각 9명씩 참여하는 최저임금위에서 결정해 고용노동부 장관에게 제출한다.

노동자위원들은 올해 최저임금 심의에서 2~3인가구 생계비를 기준으로 최저임금을 정해야 한다고 요구할 계획이다. 김종인 민주노총 부위원장은 "최저임금을 인상하면 내수가 진작돼 노동자는 물론 600만명에 달하는 영세자영업자들의 생계에도 큰 도움이 될 것"이라며 "이번에는 단신 비혼 기준이 아니라 2~3인가구 생계비를 반영해 최저임금을 결정해야 한다"고 말했다. 박대수 한국노총 상임부위원장은 "아마도 정부는 내년 최저임금을 내정해 놓고 노동자위원들의 요구를 끝까지 듣지 않을 것"이라며 "최저임금이 대폭 인상될 수 있도록 국민이 정부를 압박해 달라"고 호소했다.

노동자위원들은 사용자위원들이 요구하는 최저임금 산입범위 확대에 거부한다는 뜻을 분명히 했다. 이정식 한국노총 사무처장은 "산입범위를 확대하자는 것은 최저임금을 동결시키거나 상승을 최대한 억제하기 위한 술책"이라며 "최저임금제도 도입취지를 망각한 사용자들의 주장을 단호히 물리치겠다"고 말했다.

이날 기자회견 참석자들은 "컵라면으로 끼니를 때우고, 생리대 살 돈이 없어 치욕스런 삶을 살아가지 않도록 최저임금을 현실적으로 인상하는 것이 정부와 최저임금위의 올바른 역할"이라며 "최저임금 1만원이야말로 경제위기 해법"이라고 입을 모았다.

한편 민주노총은 이날 서울을 비롯한 전국 13개 지역에서 결의대회와 캠페인을 했다. 민주노총은 "최저임금위 안팎에서 모든 역량을 집중해 최저임금 1만원을 쟁취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